블록체인 도입의 최대 걸림돌 해결... 블록체인 상용화 앞당길 듯

기업이 블록체인을 도입하는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속도 등 확장성 문제다. 블록체인이 필요한 것은 알겠지만, 막상 도입했을 때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얻을 수 없다면 블록체인 도입은 모험이 될 수밖에 없다. 확장성 문제를 해결한 확실한 레퍼런스를 갖고 있는 블록체인 솔루션이 나온다면 모를까 섣불리 도입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무엇이 문제인가?

가트너는 최근 500여 곳의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블록체인 관련 설문조사에서 흥미로운 결과를 내놓았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도입한 기업 중 75%는 블록체인을 이미 도입했거나 올해 말까지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IoT 기반의 네트워크는 수많은 기기를 연결하고 그 안에서 엄청난 수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지만 현재의 블록체인은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2018년 그린위츠(Greenwich)의 조사결과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은행, 컨설팅기업, 기술공급업체, 거래소 등 글로벌 213개 기업의 블록체인 담당자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블록체인 도입에 어려움이 있으며, 42%가 확장성을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다.

일례로 다국적 식품기업 네슬레는 최근 제품의 원산지 증명을 위해 IBM의 블록체인 유통 추적 플랫폼 ‘푸드 트러스트’를 접목해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가 제품에 부착된 QR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재배방법부터 마트에 오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솔루션이다. 식품의 재배부터 유통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무결성 있게 관리하는 좋은 사례가 되고 있지만, 하루 10억 개 가량 제품이 유통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정보 처리가 당장 해결해야 될 과제로 남아 있다. 블록체인의 처리속도가 따라주지 못하는 것이다.

# 확장성 해결을 위한 블록체인 업계의 노력

기업용 블록체인 시장의 64%를 차지하는 하이퍼 레저 패브릭은 리눅스 재단의 오픈소스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에 특화되어 있다. 450 TPS의 초기 버전으로 시작했으나 Raft 컨센서스 오더링, 병렬처리 및 전송 최적화 등의 방법을 적용해 최근 발표한 2.0 버전에서는 3,500 TPS까지 속도를 개선했다.

이더리움도 올해 1분기 출시 예정인 ‘이더리움 2.0(세레니티)’ 버전에 PoS, 캐스퍼, 샤딩 기술 등을 적용해 기존 25 TPS에서 10,000 TPS까지 성능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KEB하나은와 KB국민, IBK 기업은행 등이 참여한 R3 Corda는 전 세계 100여 개 금융사들이 연합한 세계 최대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으로 금융 컨소시엄 최적화와 합의과정 분리, 처리과정 경량화 등으로 최근 4.0 버전에서는 617 TPS까지 속도를 개선했다.

# 획기적으로 속도를 개선한 미디움 MDL 시리즈

국내 블록체인 스타트업 미디움(대표 김판종)은 블록체인 전용 컴퓨팅 프로세서인 MBPU(Medium Blockchain Processing Unit)를 최초로 개발했다. MBPU는 트랜젝션 처리를 위한 명령어 수행과 블록 생성을 위한 스레드를 동시에 처리하는 기술을 적용해 3만 TPS에서 5만 TPS급의 성능을 보장하는 'MDL(MEDIUM Distributed Ledger)'을 공개했다. 지난해 내부적으로 진행한 플랫폼 테스트넷 클로즈 베타버전에서는 10만 TPS를 기록하면서 확장성 문제 해결에 의미 있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향후 100만 TPS 구현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국내 기업과 블록체인 접목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움 MDL 시리즈(왼쪽)와 자체 제작해 적용한 칩

가트너는 최근 발표한 2020년 10대 전략 IT 기술트렌트에서 ‘실용적 블록체인’을 가장 핵심 분야로 언급했다. 이런 가운데 브라이언 버크 가트너 부사장은 “블록체인은 낮은 확장성 등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 기업용으로 구현되기에 아직 미성숙하지만, 상당한 혁신과 수익창출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기업들은 당장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지는 않더라도, 도입을 위한 검토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히며 블록체인의 미래 비전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더게임스 고상태 기자 qkek619@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