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물관리위원회는 13일 서울동부지방검찰청과 수사를 통해 ‘리니지’ 사설서버 홍보 사이트 운영자 H씨 등 5명과 사설서버 운영자 P씨 등 3명을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거하였다고 밝혔다.

수사는 지난 2018년 9월부터 약 1년간 합동 기획수사로 진행됐으며 국내 대형 홍보 사이트 3곳 중 2곳의 운영자 H씨 등 5명은 검거가 완료됐다. 나머지 한 곳의 운영자는 현재 국외에 있어 기소중지 상태다. 이번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총 범죄 수익은 약 55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사설서버 운영자들로부터 광고료를 받아 홍보 사이트를 지속해서 운영했다. 홈페이지 내 사설서버 광고료는 건당 최소 8만 원에서 최대 75만 원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이용자들 간의 사설서버 이용 후기 게시판, 채팅방 등을 만들어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사설서버 공개 일자를 홍보하는 등의 수법으로 이용자들을 끌어들였다. 사설서버 프로그램 구매 등 서버 개발자와 운영자 간의 중개 역할을 했다. 사이트 세 곳의 누적 총방문자 수는 최대 1800만 명으로 추정된다.

또 조사 과정에서 엔씨소프트에서 서비스하는 ‘리니지’ 게임의 프로그램을 변조하여 11개의 사설서버를 운영한 P씨 등 3명을 추가로 검거했다. 이들은 게임물 프로그램을 개•변조로 등급분류 받은 내용과 다른 게임물을 제공했다.

[더게임스 신태웅 기자 tw333@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