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탐방-블루스카이게임즈] 수집하는 전략 RPG '집대성'...현장 유저와 긴밀한 소통에 나설 듯

블루스카이게임즈(대표 이현우)가 3년여 만에 ‘루티에’ 시리즈의 신작을 론칭한데 이어 지스타에 참가하며 유저 몰이에 박차를 가한다. 이 회사는 올해 지스타 B2C 전시관에 참가해 최근 출시한 모바일게임 ‘루티에 크로니클’을 앞세워 유저들과 소통에 나선다.

‘루티에 크로니클’은 앞서 탄막 슈팅 및 클릭커류 방치형 RPG 등 다양한 장르로 출시된 ‘루티에’ 시리즈를 잇는 최신작이다. 전작 ‘루티에 RPG 클리커’의 방치형 게임 플레이뿐만 아니라 수집 요소가 결합된 전략 RPG로 유저 성향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을 결정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 회사는 지스타 현장에서 이 같은 신작의 출시를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기존 시리즈 팬층을 만족시킬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유저 저변을 확대하는 동시에 생생한 의견들을 수용해 서비스를 고도화시키는 기회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블루스카이게임즈는 2014년 설립됐으며 모바일게임 ‘루티에’ 시리즈를 선보인 업체다. 탄막 슈팅을 시작으로 클리커류 방치형 RPG의 후속작을 공개하며 ‘루티에’ 시리즈를 늘려왔다.

이 회사는 본편이 아닌 미니게임 및 퍼즐 장르의 팬서비스 작품까지 출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루티에’ 판권(IP)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팬층을 늘려왔다.

블루스카이게임즈는 이 같은 ‘루티에’ IP의 최신작 ‘루티에 크로니클’을 공개하며 올해 새로운 도전의 결실을 맺기도 했다. 앞서 서비스를 통해 누적된 역량을 총집합한 역작을 통해 본격적으로 RPG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성우 연기에 입혀진 캐릭터의 매력 
‘루티에 크로니클’은 전작부터 이어지는 세계관과 스토리뿐만 아니라 고품질의 일러스트, SD 캐릭터 연출 등에 공을 들인 작품이다. 특히 세 차례에 걸친 비공개 테스트를 통해 완성도를 높여오기도 했다.

이 회사는 이 과정에서 성우 연기를 통해 캐릭터의 매력을 더하는 등 개발에 매진해왔다는 것. 또 당초 예정된 공개 서비스 대신 외부 업체를 통해 안정성 등을 점검하는 과감한 결단을 내리기도 했다.

이 작품은 론칭 이후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을 비롯해 뽑기가 아닌 선택 구매 등의 합리적인 과금 정책 등이 호평을 받고 있다. 또 긴밀하게 오류 수정 및 패치를 이어가며 분주한 행보를 보이는 것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중소 업체 입장에서 쉽지 않은 성우 연기 측면까지 개발력을 투입하는 등 완성도에 있어서는 타협 없는 과감한 결단이 유저들로부터 인정을 받게 됐다는 것. 다양한 캐릭터의 매력을 더하는 요소로 작품의 핵심 재미를 강화하고 있다는 평이다.

이 회사는 작품 론칭 이후 유저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한편 지속적인 패치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는데 매진해왔다. 이 가운데 지스타 참관 전까지 레이드 PvE 콘텐츠를 추가하겠다고 밝히는 등 분주한 나날을 보내왔다는 것. 레이드 콘텐츠는 최대 10개 영웅이 참가하는 보스전으로 각각의 공략을 요구하는 페이즈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수집 ‧ 방치 시스템을 동시에~
‘루티에 크로니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기존 수집형 RPG와 같이 시나리오가 전개되는 모험 모드뿐만 아니라 방치형 게임 방식의 탐색 모드가 따로 구현돼 두 가지를 모두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사실상 두 작품이 하나로 결합된 것이나 마찬가지로, 전작 대비 5배 이상 규모가 커지면서 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준다.

또 고품질의 수집형 RPG를 지향하며 각각의 일러스트뿐만 아니라 SD 형태의 캐릭터 완성도를 높이는데 특히 공을 들였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캐릭터의 표정이나 감정을 비롯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며 유저들의 수집욕과 성취감을 자극하는 것에 힘을 썼다.

이 작품은 또 기존 미소녀 게임 등의 일러스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8등신을 지향하는 인체 비율과 달리 5등신의 SD 캐릭터로 차별화가 이뤄졌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앞서 ‘루티에’ 시리즈를 통해 국내외 유저들로부터 호응을 얻어온 부분이기도 하다.

각 캐릭터별 종족, 속성, 포지션 등을 고려해 콘텐츠별로 활용하도록 구성됐다는 것도 이 작품의 장점 중 하나로 꼽힌다. 세로 및 가로, 십자 등 공격 범위나 전열, 후열 등과 같은 진형 배치를 통한 전략적 전투 역시 매력 요소라는 평이다.

지스타에서는 이 같은 ‘루티에’ 시리즈의 개성적 스타일을 앞세워 유저들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SD 캐릭터의 귀여운 모습뿐만 아니라 각각의 스킬 연출 측면에서 이번 신작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이 회사는 캐릭터 수집 과정에서 단순 랜덤 뽑기가 아닌 확정 구입 방식을 채택했다. 단순 뽑기의 경우 유저가 시도조차 하지 않고 포기하게 만들어 향후 육성에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도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일부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캐릭터가 저평가되고 쓰이지 않는 구조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도 단순 뽑기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은 배경이 됐다. 이에따라 캐릭터 각각에 대한 개성이나 완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해왔다는 것이다.

블루스카이게임즈는 지스타 참가에 앞서 이미 결투 콘텐츠 ‘아레나’를 공개하기도 했다. 브론즈, 실버, 골드 등 각 리그 등급에 따라 승급 및 강등전을 진행하며 랭킹을 올려가는 방식으로 경쟁의 재미를 더했다.

또 아리엘, 소냐, 알렉스 등의 캐릭터에 대한 할로윈 코스튬 및 전용 배경을 추가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오류 및 불편 사항 등에 대한 패치도 잇따라 진행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이달 중 랭킹 페이지, 여관에서의 도움주기, 메인 스토리 등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도움말 추가 및 편의성 개선 작업도 진행한다는 것.

특히 ‘탐색’에서 획득 가능한 희귀 재료를 ‘도움주기’로 소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호감도 및 친밀도를 상승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이 회사는 당초 메인 스토리의 추가와 함께 음성을 지원하려고 했으나 성우 일정 조정이 어려워 먼저 스토리를 공개한 뒤 향후 성우 연기를 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현재 밸런스를 고려해 새 캐릭터로 기계 종족 영웅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작품은 이 같이 론칭 직후 거듭되는 수정 및 개선 작업으로 분주한 행보를 보이며 서비스 고도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지스타 참가를 통해 유저 유입이 확대되며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각종상 수상하며 실력입증
블루스카이게임즈는 2015년 탄막 슈팅 게임 ‘루티에’를 론칭하며 게임 시장 도전 행보를 이어가기 시작했다. ‘루티에’를 선보인 이후 기업 부서 연구소를 설립했으며 한양대학교 및 중앙대학교 산학협력을 체결하는 등 역량 강화에 나서왔다. 이후 2016년 ‘루티에 RPG 클리커’를 출시, ‘루티에’ 시리즈에 집중하는 중이다.

‘루티에 RPG 클리커’는 간단한 터치 플레이 방식으로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 메인 스토리를 비롯해 고품질을 지향하는 캐릭터 및 코스튬 등을 앞세웠다.

이 외에도 수집 및 육성 시스템을 구현하며 기존 클리커 작품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이를 통해 이 작품은 누적 다운로드 50만건을 달성하며 이 회사의 대표작으로 자리매김했다.

2017년 이 회사는 벤처인증을 받았으며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같은해 ‘대한민국 게임대상’ 스타트업 기업상을 받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슬라이드 퍼즐 게임 ‘루티에 서포터’를 출시하며 ‘루티에’ IP의 저변 확대에도 매진해왔다. 이 작품은 전 세계 사람들과 즐기는 월드 랭킹전을 비롯해 월페이퍼, 코스튬, 썸네일 등 다양한 수집요소가 구현됐다. 

또 ‘루티에 RPG 클리커’의 탐험알람, 내 정보 안내 및 가이드 등이 제공돼 게임과 지원 기능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과금 요소가 전혀 없는 오로지 유저에 대한 감사와 편의를 더하겠다는 의도로 별도의 작품을 출시한 것이다.

이 회사는 다양한 미니게임을 하나의 앱에서 즐길 수 있는 ‘루티에 미니게임월드’를 론칭하기도 했다. 이 작품 역시 수익성보다는 ‘루티에’ 시리즈의 팬층을 위한 선물에 초점을 맞췄다.

이 회사는 지난해 역시 '이달의 우수게임'에 선정돼 문화부 장관상을 받았다. 또 SBA 콘텐츠 지원 사업에 선정되며 역량을 인정받기도 했다.

블루스카이게임즈는 이번 신작 '루티에 크로니클'을 론칭하며 새로운 도약의 시작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쌓아온 역량을 집약한 신작이자, 방치형과 수집형 요소를 모두 즐길 수 있는 RPG로 폭넓은 유저층을 사로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산=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시선집중 현장> 
현장 참여 이벤트 통해 굿즈도 제공

블루스카이게임즈는 올해 지스타에서 신작 ‘루티에 크로니클’ 알리기에 주력한다. 시연대를 마련해 이 작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유저 몰이에 나선다.

‘루티에’ 시리즈는 일찌감치 굿즈에 대한 수요도 검증된 바 있다. 앞서 머그컵, 보조 배터리, 아크릴 피규어, 일러스트 엽서 등 다양한 굿즈를 선보여왔으며 이전 행사에서는 조기 매진될 정도로 호응을 얻었다.

올해 지스타 현장 역시 ‘루티에’ 시리즈 팬층뿐만 아니라 일반 관람객들의 취향을 저격할 굿즈들이 공개된다. 게임 다운로드 등 간단한 방법으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들러 보길 추천한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