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대회서 홍콩 시위 지지한 게이머 징계로 비난 여론 거세 … 사태 커지나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최근 홍콩 민주화 시위에 대한 대처로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 유저들의 보이콧 운동에서 미국 상원의원들의 비판까지 사태가 겉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사건은 지난 6일 이뤄진 하스스톤 대회에서 시작됐다. 이 대회에서 하스스톤 프로게이머 응 와이 청(블리츠청) 선수가 경기 승리 후 인터뷰 당시 홍콩 시위를 상징하는 가스 마스크를 쓰고 등장한 것이다. 블리츠청 선수는 홍콩에 자유를 달라는 발언과 함께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태도를 표명했다. 

이후 8일 블리자드 측은 VOD 영상을 삭제하고 해당 선수에 대해 대회 상금과 1년간 블리자드 대회 출전 권한을 모두 박탈하는 징계를 내렸다. 인터뷰를 진행한 중계진도 해고했다. 또 대회 규정에 따라 처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리츠청 선수는 트위치를 통해 개인 방송을 열었고 이 방송에서 “나는 4년을 하스스톤에 바쳤고 내 인생의 4년을 잃었을 뿐이지만 만약 홍콩이 패배한다면 그건 영원할 것이다”며 자신의 뜻을 말했다. 

한편 같은 날 8일 미국 대학생 대상으로 열린 하스스톤 대회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대회에 참여한 AU(아메리칸 유니버시티)팀이 “자유 홍콩 보이콧 블리자드”라고 적힌 종이를 들자 블리자드 측에서 즉시 방송을 중단시켰다. 당시 AU 팀원들은 낮에 이 행동을 실행할지 이야기를 나눴고 만장일치로 하는 것이 결정됐다고 알려졌다. 

미국 대학생 하스스톤 대회에서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행동을 한 AU팀

이 두 사건은 많은 유저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블리자드가 중국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다. 이와 함께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 상원의원도 비판의 목소리를 내며 사태는 점차 커지고 있다. 민주당 론 와이든 상원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블리자드는 중국 공산당의 기쁨을 위해 스스로에게 모욕을 주고 있다”며 “어떤 미국 회사도 빠르게 돈 벌기 위해 자유를 요구하면 안 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블리자드 중국지사는 중국 SNS인 ‘웨이보’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중국지사는 “우리는 대회에서 발생한 일에 대해 분노하고 실망했으며 대회 기간 개인의 정치적 신념이 퍼지는 것을 반대합니다. 관련 참가자는 모든 콘텐츠에 참여할 수 없고 관련 방송사 역시 중단될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나라(중국)의 자존심을 존중하고 지킬 것입니다”고 설명했다. 

이에 유저들의 비판은 거세졌다. 게이머를 위한 게임을 만든다는 블리자드의 초심이 사라졌다고 비판했다. 그간 ‘정치적 올바름’에 기반을 둔 듯한 게임 콘셉트가 선택적인 사항이었느냐는 목소리도 존재했다. 

또 주요 블리자드 게임을 담당했던 전 블리자드 개발자 마크 컨은 이러한 상황을 슬퍼하며 중국 자본의 위험성을 언급했다. 그는 “중국 자본이 게임이나 영화 시장을 천천히 잡아먹는 광경을 목격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블리자드는 중국 자본에 대항할 유일한 회사라고 생각했다”며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더게임스 신태웅 기자 tw333@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