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T1과 그리핀 대결 292만 명 시청 ... 시청 비율 남성 58.5%, 여성 41.5%

라이엇이 공개한 LCK 시청자 통계

지난 6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실시된 ‘2019 우리은행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서머’가 지난 스프링 시즌에 이어 2015년 LCK 출범 이래 국내 최고 시청 기록을 또 한 번 경신했다.

30일 라이엇게임즈 (한국대표 박준규)가 공개한 LCK 서머 방송 및 경기 기록들을 살펴보면 결승전과 정규리그의 국내 온라인 최고 동시 시청자 평균은 각각 51만 3000여 명과 16만 6000여 명에 이른다. 지난 스프링 당시 세워진 최고 기록 46만여 명과 15만 9000여 명을 다시 한 번 뛰어넘었다.

정규 리그 90경기의 온라인 최고 동시 시청자 수 평균은 국내 약 16만 6000여 명, 해외 약 47만 5000여 명으로 국내외를 합치면 약 64만에 달한다. 그중 최고 동시 시청자 기록은 8월 31일 ‘SK텔레콤 T1’과 ‘그리핀’ 간 치러진 결승전이다. 국내 약 51만 3000여 명, 해외 약 240만 7000여 명을 합쳐 약 292만을 기록했다.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LCK 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중계 플랫폼도 확대됐다. 기존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외에도 국내 3대 통신사의 오버더탑(OTT) 서비스인 ‘옥수수(SKT)’, ‘e스포츠라이브(KT)’, ‘U+게임라이브(LG유플러스)’에서 LCK가 중계됐다.

이와 함께 현장 관객 기록도 공개됐다. 라이엇이 운영하는 LCK 전용 경기장 ‘LoL PARK’의 ‘LCK 아레나’ 현장을 찾은 정규 리그 관객 수는 약 3만여 명이다. 한 경기당 약 336명이 현장을 찾은 것이다. 포스트시즌에는 결승전 현장을 방문한 약 3500명의 관객을 포함해 약 4700여 명의 관객이 현장에서 경기를 즐겼다.

매진 기록으로는 정규 리그 총 90경기 중 절반 이상인 46경기가 매진됐고 포스트시즌 4경기는 모두 매진됐다. 또 현장을 찾은 관객 성별 비중은 정규 리그가 남성 58.5%, 여성 41.5%, 포스트시즌은 남성 62.6%, 여성 37.5%로 나타났다. 현장 관객 연령층은 10~30대가 정규 리그에서 93.8%, 포스트시즌에서 98.9% 이상을 차지하는 등 압도적이었다. 해외 관객 비중은 정규 리그가 3.5%, 포스트시즌이 0.9%로 기록됐다.

[더게임스 신태웅 기자 tw333@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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