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회 참석…정책금융 대폭지원·실감콘텐츠 활성화

"콘텐츠는 문화를 넘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는 중요한 산업이 됐습니다. 콘텐츠는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중요한 우리의 미래 먹거리가 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에 있는 콘텐츠 인재캠퍼스 내 콘텐츠 문화광장에서 열린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대국민 콘텐츠산업 정책 발표에 참석한 것은 처음으로, 한류로 대표되는 국내 콘텐츠 산업을 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표방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문화 콘텐츠 수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6% 이상 성장하며 작년 한 해에만 100억 달러 수출 성과를 올렸고 세계 7위의 콘텐츠 강국으로 발돋움했다. 분야별로는 반도체 다음가는 성장세"라고 소개했다. 

이어 "콘텐츠 상품 100달러를 수출할 때 소비재·서비스를 비롯한 연관산업 수출이 그 두 배가 넘는 248달러에 달한다는 연구도 있다. 실제로 작년 한 해 한류가 만들어낸 생산 유발 효과는 무려 20조원에 가깝다. 특히 고용 면에서도 65만명이 넘는 인재가 콘텐츠산업에 종사하고 있고, 일자리 확대의 중요산업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인터넷망을 활용해 온라인게임을 만들고 수출한 게임 개발자들이 있었기에 e스포츠 세계 1위 위상을 갖게 됐다"며 "방탄소년단은 팬과 직접 소통하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했고, 나영석 PD의 '꽃보다 할배' 같은 콘텐츠는 한국형 콘텐츠로 포맷 자체를 수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발 빠르게 적응해 한류 멀티 콘텐츠, 1인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창작 콘텐츠는 글로벌 플랫폼과 세계 최초 5G 상용화 기술에 실려 전 세계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직접 밝힌 '콘텐츠 산업 3대 혁신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아이디어·기술만으로도 새 스타 기업이 되도록 정책금융으로 뒷받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콘텐츠 모험투자 펀드' 신설과 '콘텐츠 기업보증' 확대로 향후 3년간 콘텐츠산업 지원 투자금액을 기존 계획보다 1조원 이상 추가 확대하기로 했다.

또 가상·증강·혼합 현실을 활용한 실감 콘텐츠를 육성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홀로그램, 가상현실 교육과 훈련 콘텐츠를 비롯한 실감 콘텐츠를 정부와 공공분야에서 먼저 도입·활용해 시장을 빠르게 활성화해 나갈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창작자·기업은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은 쉽게 체감·활용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감 콘텐츠 인프라를 구축하고 핵심인재를 키워가겠다"고 밝혔다. 또 "불법 복제나 한류 위조상품 등으로 피해 보는 일이 없게 저작권을 국제적으로 보호하고 공정한 제작환경을 만드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방준혁 넷마블 의장, 나영석 CJ ENM PD와 허민회 CJ ENM 대표, 김영민 SM엔터테인먼트 총괄사장, 윤태호 한국만화가협회장과 예비창작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등이 참석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