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모바일 혁신 '리니지2M' 사전예약
엔씨, 모바일 혁신 '리니지2M' 사전예약
  • 이주환 기자
  • 승인 2019.09.05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4분기 출시 예정...플랫폼 '퍼플' 통해 PC와 연동 지원

엔씨소프트가 ‘리니지2M’을 통해 모바일게임의 혁신에 도전한다. 4K UHD 그래픽, 심리스 로딩, 충돌 처리 기술, 원 채널 오픈 월드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5일 서울 역삼동 더 라움에서 ‘리니지2M’ 간담회 ‘세컨드 임팩트’를 갖고 작품 소개 및 향후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올해 4분기 이 작품을 론칭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이날부터 홈페이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을 통해 사전예약 신청 접수를 시작했다.

김택진 대표는 게임개발총괄인 최고창의력책임자(CCO)로 이날 행사의 문을 열었다. 그는 키노트 발표를 통해 “16년 전 ‘리니지2’가 세상에 나와 모두를 놀라게 했던 과감한 도전 정신과 기술적 진보를 ‘리니지2M’을 통해 모바일에서 재현하려 했다”면서 “단언컨대 앞으로 몇 년 동안 기술적으로 ‘리니지2M’을 따라올 수 있는 게임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리니지2M’은 ▲모바일 최고 수준을 지향하는 4K UHD급 풀3D 그래픽 ▲충돌 처리 기술 ▲플레이를 단절시키는 모든 요소를 배제한 ‘심리스 로딩’ ▲1만명 이상 대규모 전투가 가능한 ‘원 채널 오픈 월드’ 등이 구현됐다.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는 “모바일 최고 수준 그래픽을 탑재해 현실보다 아름다운 세상을 완성했다”면서 “물리법칙에 기반한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완성된 월드와 저마다의 개성과 역할이 부여된 클래스로 최고의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작품은 고품질 3D 그래픽임에도 불구하고 ‘로딩 없는 플레이’가 구현됐다. 존과 채널의 구분과 이동에 따른 로딩 지연 등 몰입에 저해되는 모든 부정적인 경험 요소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친구‧동료들과 우르르 몰려다니며 성장하고 전투하며 추억을 쌓던 MMORPG 본연의 재미를 극대화시켰다는 게 이 총괄PD의 설명이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이 회사는 전투 콘텐츠 역시 가장 발전된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충돌 처리 기술의 적용을 통해 캐릭터, 몬스터, 지형 등이 각자의 공간을 보유하고 부딪치는 경험으로 현실감을 더한다는 것.

세부적인 전투의 경험으로는, 다양한 스킬과 클래스가 조합돼 시너지가 발생하는 원작의 시스템을 계승하면서 군중 속에서도 원하는 적을 찾아 타깃팅할 수 있는 ‘존 셀렉터’ 기능이 도입됐다. 또 과도한 스킬 이펙트보다는 타격감을 살리는 것에 집중해 전투를 연출했다는 설명이다.

다수의 유저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콘텐츠 ‘보스 레이드’도 재해석됐다. 단순 공략의 대상을 넘어 필드 플레이 경쟁의 핵심 요소이자 전술의 수단으로 진화해 어디서든 끊이지 않는 전투의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독점 대신 모두가 도전하는 방식으로 했다는 것.

이 총괄PD는 기란성의 모습 일부를 공개하며 1000대1000 이상의 규모의 공성전이 치러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캐릭터를 통과한다거나 겹쳐지지 않는 방식으로 대규모 전투가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는 기기에 따른 그래픽 품질을 자동 조절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하위 사양에서도 이 작품의 재미를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작품은 론칭 시점, 100개 이상의 클래스 구현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또 스킬 역시 원작의 것들을 모두 구현하는 한편, 이를 전략적으로 세팅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PC온라인게임에서의 다양한 스킬을 모바일 환경에서 조작하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앞서 ‘정령탄’ 등 필수 아이템 등에 대한 과금 유도 우려도 높았으나 그렇지 않다고 이 총괄PD는 밝혔다. 특히 게임 재화인 ‘아데나’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우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이날 행사에서 차세대 게이밍 플랫폼 ‘퍼플’을 첫 공개했다. 퍼플은 모바일게임 전용 서비스로 PC와의 완벽한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다. ‘리니지2M’ 출시에 맞춰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이 회사는 ‘피플’ ‘플레이’ ‘플랫폼’ 등 세 키워드를 중점으로 퍼플을 설명했다. 퍼플은 ▲PC 환경에 최적화된 그래픽 품질과 성능 ▲강화된 커뮤니티 시스템 ▲게임 플레이와 라이브 스트리밍의 결합 ▲강력한 보안 서비스 등이 특징이다.

퍼플은 이동 중에는 모바일 기기, 집에서는 PC를 활용해 시간과 장소의 구애없이 모바일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또 최대 10만명까지의 대규모 채팅이 가능하며 게임 내 중요한 일정 등을 관리하는 기능도 지원된다.

퍼플은 이 외에도 별도 프로그램 없이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스트리밍 영상을 시청하다 파티원으로 레이드 현장에 합류하는 등 색다른 플레이를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김택헌 최고퍼블리싱책임자(CPO)는 “퍼플은 경계를 이어주고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게임 플랫폼으로 게임 경험의 무한한 확장을 가져올 것”이라면서 “‘리니지2M’을 시작으로 엔씨소프트의 다른 IP들로 서비스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