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e스포츠 라이브·스트리밍 게임 공략...LGU+ 11개 게임 출시 예정

KT는 5G 가입자 전용 'e스포츠 라이브' 등을 선보인다.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업체들이 5G 서비스를 개통하며 본격적인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따라 5G 환경에서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인 게임 분야에 대한 관심도 고조될 전망이다.

KT는 5일 5G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이에 발맞춰 5G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선보인다. 초고화질(UHD) 영상을 비롯,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의 콘텐츠로 인한 데이터 소비량도 증가할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려고 했다는 것이다.

KT는 5G 상용화 초기 유저의 관심을 끌기 위한 핵심 서비스 분야로 커뮤니케이션, 게임, 미디어 등을 선정하고 8개 서비스를 선보인다.

게임 분야 서비스로는 5G 가입자 전용 ‘e스포츠 라이브’가 제공된다. 이는 5G망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해 ‘배틀그라운드’ ‘스타크래프트’ 등의 중계 화면을 최대 5개까지 동시에 볼 수 있는 e스포츠 중계전용 앱이다.

또 ‘러브 레볼루션’과 ‘라그나로크 클릭 H5’ 등 스트리밍 게임이 출시된다. 8개의 5G 엣지(Edge) 통신센터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스트리밍으로 받기 때문에 LTE에 비해 더욱 빠른 반응 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게 KT 측의 설명이다.

초경량 고성능 VR단말과 전용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는 개인형 실감미디어 서비스인 ‘기가라이브TV’ 도 5G 환경을 맞아 업그레이드 된다. 새로 출시되는 ‘기가 라이브 TV’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과 VR 단말 간 연동 게임인 ‘스페셜 포스 VR’도 즐길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날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선수를 비롯해 김연아, 엑소의 카이·백현 등 홍보모델로 선정한 6명을 상대로 5G 서비스를 사전 개통하며 시선 끌기에 나섰다. 5일에는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5G 스마트폰 ‘갤럭시S10 5G’ 판매를 시작하며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SK텔레콤은 초고화질 미디어, AR, VR, 게임, 커뮤니케이션 등을 5대 핵심 영역으로 삼고 킬러 서비스 및 콘텐츠 약 8000개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게임 영역에서는 라이엇게임즈와 제휴를 통해 ‘리그오브레전드’의 e스포츠 리그 ‘챔피언스 코리아’를 VR, AR 버전으로 만들어 상반기 중 독점 공급한다. ‘건잭’ 등 VR게임 5개 작품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해치와의 제휴를 맺고 스트리밍 게임 콘텐츠 5개 이상을 독점 제공한다. 넥슨과 협력을 통해 ‘카트라이더VR’를 올해 상반기 중 출시한다.

이와함께 글로벌 업체와의 클라우드 스트리밍 게임 분야에서의 제휴도 추진 중이라고 SK텔레콤 측은 밝혔다.

LG유플러스는 5G 게임 11개 작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도 이날 5G 서비스 1호 가입자 개통 소식을 알렸다. 마찬가지로 5일부터 일반 고객 서비스가 시작됨에 따라 이통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VR·AR 콘텐츠, 게임 제로레이팅, 제휴 게임 아이템 제공 프로모션 등을 통해 5G 혜택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팝업스토어 ‘일상로5G길’을 열고 5G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일상로5G길’에서는 LG V50을 활용해 ‘리니지2 레볼루션’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등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 화면과 조이스틱이 듀얼스크린의 각각에 출력되는 등 새로운 플레이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앞서 해치와 5G VR 게임 독점공급 MOU를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5G 모바일게임과 클라우드 게임 출시에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국제 e스포츠 토너먼트 이벤트의 공동 기획에도 합의했다.

엔비디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 나우’도 국내 단독 출시할 예정이다. 5G스마트폰과 IPTV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나선다는 것.

LG 유플러스는 이 같은 클라우드VR 등을 포함한 11개 게임을 선보이며 5G 유저의 관심을 끌겠다는 계획이다. 일부 작품의 경우 엔비디아의 협업을 통해 제작 중이며 V50의 듀얼 스크린에 최적화된 작품들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5G 서비스 상용화 시대 초입,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들의 경쟁이 고조되고 있다. 업체들이 5G 환경에서의 킬러 콘텐츠 중 하나로 게임을 적극 활용하는 추세라는 점에서 게임업계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