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은 내달 6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제4회 게임문화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진실게임 – 게임, 오해와 진실’을 주제로 진행되며 누구나 온오프믹스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는 5월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을 시사한 가운데 게임 과몰입을 둘러싼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문화·교육적 가치 등 순기능을 조명할 예정이다.

기조강연에 나서는 미국 플로리다 스테트슨 대학교의 크리스토퍼 퍼거슨 정신의학과 교수는 ‘근거 없는 믿음과 사실, 그리고 도덕적 공황 : 게임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염려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비디오 게임의 폭력성과 선정성, 그리고 WHO의 ‘게임장애’에 대한 근거가 충분한지에 대해 살펴본다.

또 정의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가 게임이용자 장기추적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게임 과몰입,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발표한다. 한덕현 중앙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게임이 우리 뇌에 미치는 영향은?’의 질문을 던지고, 게임 과몰입의 원인을 게임 자체의 중독성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과학적 요소와 의학·병리적인 측면에서 짚어 볼 예정이다.

마지막 시간은 방승호 아현산업정보고등학교장, 김상도 대구부모교육연구소장, 이동건 게임연구소장 등이 참석해 ‘게임을 묻다 : 선(善)인가, 악(惡)인가?’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김상균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가 진행을 맡아 게임에 대한 ‘오해’를 넘어서 ‘진실과 해법’까지 다루는 대화를 이끌어낼 예정이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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