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통해 4K·60fps 게임환경 구현...전용 컨트롤러도 공개

구글 'GDC' 유튜브 영상 캡처 

구글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9’에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스태디아’를 공개했다. 연내 미국, 캐나다, 영국 및 유럽을 비롯한 일부 국가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구글은 앞서 ‘프로젝트 스트림’을 공개하며 클라우드 기반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시장 도전 가능성을 제시해왔다. 또 이번 ‘스태디아’ 발표를 통해 그간의 궁금증을 상당 부분 해소했다는 것이다.

구글은 '스태디아'를 통해 TV, PC, 모바일 등 모든 기기 및 플랫폼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유튜브에서 게임 동영상을 보는 도중 바로 해당 게임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스태디아’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한 고품질의 게임 환경이 구현된다는 게 구글 측의 설명이다. 플레이스테이션(PS)4 프로 및 X박스원X 등 기존 콘솔의 두 배 수준에 달하는 GPU 성능을 활용, 4K 해상도에서의 초당 60프레임 및 서라운드 사운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게임 몰입감을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인 전용 컨트롤러도 발표됐다. ‘스태디아’의 컨트롤러는 와이파이 등을 통해 직접 데이터 네트워크 센터에 연결된다. 캡처 및 공유 기능도 지원된다.

구글은 앞서 ‘프로젝트 스트림’의 일환으로 공개한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외에도 ‘둠 이터널’을 스태디아 지원 게임으로 발표했다.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GDC’ 현장에서 게임 시연한 이들이 공통적으로 입력 지연 현상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향후 이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아직 '스태디아'를 통해 이용 가능한 게임이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구글은 올 여름께 '스태디아' 지원 게임을 비롯해 판매 방식 등의 추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 이를 통해 배틀로얄 장르와 같은 대규모 멀티 플레이 게임의 자세한 내용이 발표될지에 대한 업계 관심도 모아질 전망이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