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아케이드게임 활성화 간담회 개최

아케이드 게임시장 활성화를 위해선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건전 게임물을 육성하는 한편,  사행성 불법 게임물 등으로 얼룩진 업계에 대한 신뢰 회복 방안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회장 박성규)는 23일 용산역 ITX3 회의실에서  아케이드 게임 시장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업계는 경품 가격 인상 및 결제 수단 다변화에 따른 대처 방안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경품용 리뎀션 게임기의 허용 및 등급분류 규정 개정 등을 실현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점검하기도 했다. 또 이날 간담회에서는 청소년 게임물 육성 방안에  초점을 맞춰 논의가 진행됐으며, 성인 게임물에 대한 진흥 방안은 추후 모색하기로 했다.

협회는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 게임물관리위원회 등에 대해 건전 아케이드 게임물의 결제 수단 다양화를 위한  제도 개선책을 요청해 왔다. 이를 위해 지난해 말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정책토론회를 통해 모아진 의견을 정부 부처에 전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에대한 후속조치가 마련되지 않자 이번에 간담회를 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성규 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업계에서 공청회 등을 통해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에 합당한 대안을 내놓지 못할 경우 정부의 후속 조치 등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학계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모임 또는 단체를 통해 등급분류 개정안을 마련, 이 개정안이 통과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또 리뎀션 게임기의 경품 종류 확대 방안도 시장 활성화 방안 가운데 하나로 제시되기도 했다. 완구류, 문구류 등 현행 경품 범위 대상을  생활용품, 기념품, 경품 교환용 티켓 등으로 다양화해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박 회장은 이를 위해 업계 의견을  정부측에 전달하고, 만의 하나 빚어질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걸러내는 등  사전준비 작업에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험용 게임물에 대한 이용요금을 무상으로 하도록 하는 게임산업진흥법 시행령 삭제 방안도 제기됐다. 특히 이날 참석자들은 청소년 게임물로 위장한 불법 게임물로 인한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서둘러 마련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기도 했다.

박 회장은 “산업 발전을 위해 업계의 일치된 의견 도출이 시급하다”면서 “이를위해 학계, 시민단체, 지자체 등과의 연계를 통한 업계의 신뢰 회복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재권 협회 사무국장이  토론회 좌장을 맡아 회의를 진행했으며,  전충진 고문의 어뮤즈먼트산업의 미래전략 방안이 소개되기도 했다.

사진=박성규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장.

 이 사무국장은 토론회를 마친 후 " 불법 게임물에 대한 신고 등 업계의 자정 노력이 꾸준히 이뤄져야 하며,  의견차를 보이는 업계의 현안에 대해서는 사전 조율을 통해 공통 분모를 이뤄내는 등 전부 아니면 전무식의 시장 활성화 방안은 지양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동조합,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등이 주최하고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