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온라인H5' 등 가능성 확인했지만…시간과 환경 조성 필요

어떤 웹 환경에서도 게임 구동이 가능한 'HTML5' 기반 게임이 최근 국내에서도 기술 적용 사례가 나오는 등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HTML5 기술이 시장에서 활약을 하기 위해선 적지 않은 시간과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과거 국내에서 선보인 HTML5 게임은 기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미니 게임으로 탑재되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CJ CGV가 CJ 포인트 활용을 위한 미니게임을 HTML5로 제작했고, 카카오와 네이버 역시 '카카오게임별'과 '인스턴트 게임'이란 이름으로 HTML5 기반 미니게임을 선보인 바 있다.

현재 완전한 하나의 게임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HTML5 게임은 웹젠의 '뮤온라인H5'와 모비게임의 '펌프잇업 H5'다. '뮤온라인H5'의 경우 중국 시장에 먼저 론칭돼 서비스 데이터가 상당하다는 점에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고, '펌프잇업 H5'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HTML5 기반 게임은 플랫폼의 구분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플랫폼의 구분이 없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은 모바일과 웹 환경에 구분 없이 게임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이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 공략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면 HTML5 게임의 국내 시장은 어떨까?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가능성이 높은 기술인 것은 분명하지만 국내 시장에 적용되기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미 국내 시장은 플랫폼 별 가이드라인이 정형화돼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국내 서비스에 돌입한 웹젠의 '뮤온라인H5'의 경우 플랫폼 구분이 없는 기술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오픈마켓을 통해 게임이 출시된 바 있다. HTML5 기술을 통한 자유로운 유입보다 오픈마켓을 통한 유저 유입이 국내에선 확실한 유저풀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HTML5 게임이 플랫폼 구분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국내 서비스에 있어서는 유저 유입 창구 관리 뿐만 아니라 게임물 심의 등에 있어서도 플러스 요소보단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하는 측면이 많다"며 "이에 대한 환경과 시스템이 마련이 된다면 HTML5는 필수 기술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