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게임즈, 코스닥 상장 폐지될 운명…경영미숙ㆍ기업혁신 실패로 쓴 잔

‘카카오’ 하면 지금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지만 초창기만 해도 회원은 많았지만 수익모델이 없어 미래가 불안한 기업이었다. 무료 메신저라는 획기적인 서비스를 통해 수백만명의 회원을 확보했지만 막대한 투자를 계속 하면서 자금문제에 봉착한 것이다.

이 같은 자금난을 단숨에 해결해 준 것은 바로 게임사업이었다. 회원들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는 전략을 대성공을 거뒀고 적자에 허덕이던 이 회사를 단숨에 흑자로 돌려놓았다. 이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찰떡궁합을 이룬 SNG(소셜네트워크게임)의 덕분이었다.

이때 유저들의 큰 사랑을 받았던 SNG 3인방은 선데이토즈의 ‘애니팡’과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그리고 파티게임즈의 ‘아이러브커피’였다. 이들 세 작품은 간편하면서도 중독성 강한 매력으로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승승장구하던 세 업체는 나란히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꿈을 이뤘다. 코스닥 상장은 스타트업 기업 모두가 꿈꾸는 최상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세 업체는 운 좋게 단 시일에 이런 꿈을 이루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들 세 업체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있었다. 모두 한 작품의 성공만으로 코스닥에 입성했기 때문이다.

이들이 코스닥에 입성하기 이전에 컴투스와 게임빌이라는 모바일게임 터줏대감들이 있었지만 두 업체 모두 매서운 신고식을 치른 끝에 겨우 코스닥에 들어갈 수 있었는데 SNG 3인방은 너무 쉽게 코스닥에 상장됨으로써 주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그리고 이러한 우려는 현실이 되고 말았다. 세 업체 중 가장 늦게 코스닥에 상장됐던 파티게임즈는 실적 부진에 시달리다가 결국 상장폐지라는 극약처방을 받게 된 것이다. 나머지 두 업체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아직은 비전을 잃지 않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한때 '카카오 키즈'로 불리며 화려하게 코스닥에 입성했던 파티게임즈가 불과 4년만에 상장 폐지를 코앞에 두고 있는 것이다. 이 회사는 지난 2011년 1월 5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사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고 그해 7월 SNG ‘아이러브 커피’를 출시했다. 이후 ‘아이러브 커피’를 카카오 플랫폼에 선보이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후 ‘퍼즐바리스타’ ‘해피 스트릿’ ‘몬스터 디펜걸스’ ‘무한돌파 삼국지’ 등 다수의 작품을 잇따라 출시했고 2014년 5월 텐센트로부터 200억원을 투자 유치한 후, 1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 회사의 앞날은 창창해 보였다. 하지만 신작들의 성적부진과 미숙한 경영으로 이 회사의 실적은 곤두박질 치며 적자로 돌아섰다. 결국 창업자인 이 대형 대표가 2016년에 모다에 경영권을 넘기며 먹튀논란이 일기도 했다. 모다에 피인수된 후 이 회사는 비엔엠홀딩스 지분 확보, 가상화폐, 바이오 사업 진출 등 사업다각화에 나섰지만 결실을 거두지 못했다.

이 회사는 올해 3월 감사의견 거절에 따른 상장폐지 사유로 거래가 정지됐고, 재감사보고서를 제출했으나 의견거절로 내달 11일 상장폐지가 확정됐다. 이 회사는 한국거래소를 상대로 상장폐지 결정 등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잘 나가던 파티게임즈가 이처럼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한 마디로 운이 좋았지만 그 운을 지켜낼 만한 역량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철저한 검증 없이 너무 방만한 투자를 지속했고 성공에 안주하며 변화와 혁신을 하지 못한 것도 큰 영향을 미쳤다.

앵그리버드로 글로벌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로비오도 한 작품에 너무 의존한 나머지 경영위기를 맞았다. 이 회사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영혁신에 나섰고 지금은 많이 회복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단 시일에 갑자기 성공한 업체들은 ‘승자의 저주’라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 온라인게임으로 성공했지만 모바일게임 시대에서 살아남은 넷마블게임즈와 엔씨소프트를 보면 그들이 혁신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치열하게 고민하고 또 혼신의 힘을 기울였는지 알 수 있다.

지금도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코스닥 상장이라는 목표를 향해 뛰고 있으며 그 중 몇몇은 그 꿈을 이룰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끝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코스닥 입성은 또 다른 시작이며 더 큰 비전과 혁신을 통해 거듭나야 한다는 것을 카카오게임 1세대 키즈의 씁쓸한 퇴장을 보면서 반면교사로 삼았으면 한다.

[더게임스 김병억 편집담당 이사 bekim@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