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투사 등 4개 캐릭터 등장…모험ㆍ대결 어우러진 액션 RPG

사진=왼쪽부터 지승헌 카카오게임즈 사업실장, 액션스퀘어의 신현승 PD, 이도현 기획팀장, 김수빈 AD.

카카오게임즈가 28일 '블레이드2'를 론칭하며 액션 RPG 명작 부활에 나선다.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는 20일 서울 공상카페 삼성점에서 모바일게임 '블레이드2' 간담회를 갖고 향후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액션스퀘어가 개발한 이 작품은 액션 RPG '블레이드'의 명맥을 잇는 후속작으로, 28일 론칭을 앞두고 있다. 전작이 출시 2년 만에 다운로드 700만건 돌파, 누적 매출 1400억원을 달성하는 등 흥행에 성공함에 따라 이번 신작에 대한 기대치도 큰 편이다.

이 회사는 론칭과 함께 검투사, 암살자, 마법사, 격투가 등 4개 캐릭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 모험, 반격 던전, 영웅의 탑 등 PvE 콘텐츠뿐만 아니라 일대일 및 팀 대전, 점령전 등 PvP 즐길거리도 제공한다.

이 작품은 또 앞서 테스트를 통해 전투 상황에 따라 두 캐릭터를 교체하는 방식이 긴박감을 더한다는 평을 받아왔다. 그러나 캐릭터 성장 과정에서 부담감이 크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는 것이다.

이 회사는 이에 따라 캐릭터 선택에 대한 제약을 완화한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 다양한 캐릭터를 성장시켜야 사용할 수 있는 '결속' 스킬을 통해 성취감을 더한다는 방침이다.

이 작품은 이와함께 캐릭터 간 연계 스킬을 비롯해 빈사 상태에 빠진 적을 처치할 때 발동되는 '처형 액션' 등과 같은 전투 연출이 차별화 요소로 꼽힌다. 이 가운데 상대의 공격을 되받아치는 '반격'도 액션의 재미를 더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는 지난 테스트 의견을 수용해 반격 기능의 개선 작업에도 착수했다. 이밖에 '평타 캔슬' 등에 대한 전투 조작감 보완에 매진해왔다.

또 전투뿐만 아니라 이야기 전개에 대한 연출도 특별히 공을 들였다. 특히 시네마틱 연출 전담 팀을 구성해 완성도를 높여왔으며 이 작품의 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봤다.

다음은 지승헌 카카오게임즈 사업실장, 액션스퀘어의 신현승 PD, 이도현 기획팀장, 김수빈 AD 등과 질의응답을 간추린 내용이다.

사진=왼쪽부터 지승헌 카카오게임즈 사업실장, 액션스퀘어의 신현승 PD, 이도현 기획팀장, 김수빈 AD.

<일문일답>

- 준비 길어지며 전작과 공백이 큰 편이다. 유행이 바뀌면서 액션 RPG에 대한 수요도 줄었다는 우려도 있다.
지승헌 카카오게임즈 사업실장 : “앞서 테스트를 통해 기대감이 여전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시간이 많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액션 RPG를 통해서도 충분히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됐다.”
신현승 액션스퀘어 PD : “유행도 중요하지만 본질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액션 MORPG 유저가 완전히 없어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액션 RPG에 기대하는 전투 몰입감이나 타격감 등을 공들여 준비했고 시네마틱 연출 등도 경쟁력이 될 것이라 보고 있다.”

- 첫 공개 당시 고품질의 그래픽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간 어떻게 달라졌는지 궁금하다.
신 PD : “현재 모바일 기기 수준에 맞춰 최적화를 잘 했다고 생각한다. 무리하게 고품질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고 봤다. 최근 등장한 신작 대비 뛰어난 부분을 인정받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김수빈 액션스퀘어 AD= “최적화 과정에서 그래픽 하향 조정은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플레이를 반복하다보면 만족스러워할 것으로 예상한다. 내부적으로는 언리얼 엔진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렸고 후반 처리도 잘 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 주요 수익 모델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이도현 액션스퀘어 기획팀장 = “장비를 수집하는 과정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유저가 결국 동일한 장비를 보유하게 되며 유저 간 변별력이 없어지는 약점을 극복하려고 했다. 이를 위해 장비를 교체하는 수직적 성장뿐만 아니라 수평적 육성 요소 ‘에테르’ 시스템을 구현해 차별화에 나섰다. 에테르는 6개 부위가 존재하며 2~4개씩 조합에 따른 세트 효과를 발동시키는 방식이다.”

- 향후 선보일 업데이트 콘텐츠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신 PD= “50대50 규모의 비동기식 대결 콘텐츠 ‘길드 진영전’을 준비 중이다. 진영전은 실제 유저보다는 NPC를 고용해 전투에 참여시키는 방식이라 보면 좋을 것 같다. 또 강력한 보스를 공략하는 ‘토벌전’, 액트6~7의 이야기 전개 및 새 캐릭터 등도 추가할 예정이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