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명 IP 활용 인지도 높여…HTML5 게임 저변확대 기여 전망

'클래시 로얄 프렌즈'

카카오게임즈가 '클래시 로얄'을 활용한 HTML5 기반의 스낵게임을 론칭한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는 최근 슈퍼셀과 제휴를 맺고 이 회사의 주력작인  ‘클래시 로얄 프렌즈’의 서비스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이 작품에 대해  ‘클래시 로얄’을 활용한 일대일 전략 게임으로,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작품을 그대로 스낵게임으로 활용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하고 있다.  이 작품은 또 원작  ‘클래시 로얄’과 마찬가지로 카드 덱을 구성한 뒤 상대 진영의 타워를 파괴하는 실시간 대전 게임으로 이뤄지고 있어 유저들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해서도 관심거리다.

이 회사는 앞서 고전 아케이드 비행 슈팅 게임 ‘스트라이커즈 1945-2’를 스낵게임으로 선보여 관심을 끌기도 했다. 그러나 이 회사가 고전작 뿐만 아니라 최신작까지 이같은 방식의 게임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어 이같은 움직임의 배경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클래시 로얄’은 수조원대 연매출을 올리는 슈퍼셀의 주력 작품 중 하나다. 때문에 이 같은 글로벌 히트작 인기에 힘입어 HTML5 기반 게임의 저변 확대도 기대해 볼만하다.

이번 작품은 또 해외 유명기업과의  협업도 이례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이 회사가 향후 경쟁 기업들과도 협업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또 ‘클래시 로얄’ 원작 캐릭터 8개가 스낵게임 환경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와함께 ‘클래시 로얄’의 특징을 살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도 함께 공개돼 두 작품의 매력이 조화를 이룰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는 앞서 ‘프렌즈 팝’ ‘프렌즈 마블’ 등을 통해 게임계 흥행 보증 수표로 자리 매김했다는 평가다. 때문에 이 같은 성공 사례를 이어갈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이 회사는 카카오프렌즈 IP를 이용한 게임 뿐만 아니라 양요섭, 몬스타엑스 등의 아이돌과 제휴한 ‘게임별 아이돌’ 등을 선보였다. 또 최근에는 아이돌 외에도 유튜브 크리에이티브 도티 및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등을 활용한 스낵톡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에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HTML5 기반의 게임은 디바이스나 플랫폼의 제약 없이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변 확대 가능성이 높게 평가 되고 있다"면서 "업체들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유저풀을 늘려가는 것은 물론 기업 수익 또한 제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