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즈'가 맞나 게임스가 맞나'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가 게임이다. 그러나 일반 명사를 뜻하는  'Games'의 한글 표기로 들어가면 조금 헷갈린다. 게임업계에서는 게임즈로 쓰는 것을 고집하고, 맞춤법에서는 게임즈가 틀린 한글 표기로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맞춤법에 따른다면 반드시 '게임스'라고 표기해야 옳다.  

하지만 게임 기업들은 저마다 'AA게임즈' BB게임즈'로 표기하고 있다. 가끔 맞춤법에 따라 표기한 게임기업을 한 둘 발견하기도 하지만 하나같이 '게임즈'를 선호하고 있다. 이에대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업 이름에 맞춤법을 따르지 않고 게임즈로 표기하는 것은 발음상 '스'보다는 '즈'가 다소 안전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를 테면 '스'발음 자체가 약간 입안 호흡에서 빠져 나가는 듯 해  기업의 기운이 외부로 빠져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또 한 관계자도 " '즈' 발음 자체가 '스'보다는 보다 강한 느낌을 주기때문에  '게임즈'란 한글 표기를 고집하는 것 같다"면서 " 아마도 게임업계에선 게임즈가 일반명사의 맞춤법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상법상 기업 이름을 굳이 맞춤법에 따라 지을 필요는 없다. 이에대해 정부도 맞춤법에 의한 기업 이름을 져라 말라 간섭 하지 않는다. 하지만 언어 순화차원을 고려한다면 맞춤법에 맞춰 기업 이름을 작명하는 게 더 맞다 할 것이다. 프랑스의 경우 맞춤법(스펠링)에 어긋나는 단어에 대해서는 기업 이름으로 받아주지 않는다. 따라서 틀린 표기의 간판은 거리에 세울 수도 없다.  

[더게임스 박기수 기자 daniel86@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