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ㆍ내용 따라 제각각 혼선 빚어…제대로된 테마파크 개발 등 절실

최근 가상 현실 게임이나 간단한 가상현실 기반 놀이 기구를 체험할 수 있는 VR방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서울의 홍대앞과 강남역, 그리고 부산, 대구, 최근에는 영등포역과 용산역까지 VR방이 들어서면서 새로운 경험을 먼저 해보고 싶은 얼리어덥터와 새로운 데이트 코스로 이용하고자 하는 커플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는 유독 무슨 무슨 방으로 끝나는 것들이 많다. 찜질방, 노래방, 게임방, PC방, 보드게임방, 멀티방, 심지어는 룸싸롱까지. 탁 트인 공적인 공간이 아니라 우리끼리만 공감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작은 폐쇄적인 공간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는 공동체 문화에서부터 기인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한국의 공동체 의식과 혈연, 학연, 지연을 강조하는 폐쇄적인 네트워크 문화가 결합되어 나타난 현상이 아닐까 한다.

최근 PC방이 차츰 감소하면서 이를 대체할 것으로 VR방을 전망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VR방은 간단한 VR 시뮬레이터만 있는 곳에서부터 VR 게임 체험과 카페를 겸한 곳, VR 게임과 PC방을 겸한 곳, VR 파크라고 하여 하나의 테마를 갖고 좀 더 대형 매장에 설치한 곳까지 그 규모와 구성이 매우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어서 어느 것이 표준적인 모델로 정착될 것인지는 섣불리 예측하기 어렵다.

대부분 유동인구가 많은 대규모 역 주변에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수익모델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 초반에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젊은 세대들이 방문하곤 하지만, 아직까지는 재방문율이 그렇게 높지는 않은 편이기 때문이다. 대규모 쇼핑센터에 생기는 대형 VR방은 기존의 아케이드 센터를 좀 더 고급화하여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단골 고객은 부족하고, 재방문율도 적은 편이다. 이에 한국의 비싼 지대나 임대료까지 고려하면 값비싼 VR 장비나 HMD를 제공하면서 시간당 1만5000원 내외를 받는 것으로는 일이년 안에 손익분기점을 넘기 어려워 보인다.

또 VR 테마파크라는 이름으로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려면, 이미 집객이 잘 되는 교통 좋은 장소에 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저 간단한 라이딩 시스템에 HMD를 빌려주는 것만으로는 테마파크라고 할 수 없다. 테마파크란 우선 고유한 테마가 있어야 하고, 환상과 모험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현실 세계와 동떨어진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규칙으로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AR과 VR의 적절한 결합도 필요하고, 전체 경험이 하나의 테마로 일관되게 통합되어 있어야 한다. 세계적인 테마파크에 별도의 가상 화폐와 독특한 구조물, 그리고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서나 볼 수 있는 캐릭터들의 퍼레이드는 환상적인 환경을 만들어내는데 필수적이다.

VR 실내 테마파크가 한국에서 성공하려면 아직도 많은 것들이 시험되고 검증되어야겠지만, 단순한 VR 게임의 체험장이 아니라 가상현실로 해볼 수 있는 것들을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오감으로 느낄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또한 기존의 카페, 오락실, 리테일 상점들과 결합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어 내야 한다. 새로운 가족 단위의 놀이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한국의 장점인 네트워크를 이용한 가상의 공간을 공유하게 해준다면 성공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그러나 이런 시도 외에도 한국에서 여전히 비싼 HMD의 가격, 부족한 콘텐츠, VR 체험자의 절대 부족은 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들이다. VR 기술이 e스포츠와 같이 방송과 결합된다면 확장 가능성은 높아진다.

따라서 VR을 그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로만 볼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교육 및 훈련 도구, 기발한 VR 영상 체험, 디지털 미디어 아트, VR 박물관, VR 전시회, VR을 이용한 문화재 복원, VR 기반 건강 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성을 찾아나갈 때 VR 산업은 비로서 생명력을 갖고 정착하게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사이버 멀미 완화에 대한 연구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VR 산업에 대한 섣부른 전망보다는 새로운 응용 가능성에 대한 상상력이 중요한 이유다.

[윤형섭 중국 길림애니메이션대학교 게임대학장 quesera21@daum.net]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