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리니지’에 이어 ‘리니지2’를 활용한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을 준비 중이다. 특히 ‘리니지2M’뿐만 아니라 ‘아이온 템페스트’ ‘블레이드&소울2’ 등 모바일게임 3개작과 온라인, 모바일 경계를 허문 ‘프로젝트 TL’을 올해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리니지M’은 론칭 첫날 107억원의 매출을 올린데 이어 수천억원을 벌어들이는 등 이전까지의 흥행 기록을 갈아치웠다. 또 이를 통해 엔씨소프트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모바일 시장에서도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올라섰다.

그간 쟁쟁한 경쟁 상대가 잇따라 등장했으나 ‘리니지M’은 여전히 매출 순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때문에 이 회사가 이에 비견되는 신작을 내놓을 수 있을지도 귀추가 주목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리니지2M’이 ‘리니지M’의 성공을 이어갈 유력 후보 중 하나로 꼽는 이도 적지 않다. 특히 그간 쌓아온 경험을 활용해 흥행 공식을 만들어 갈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원작 ‘리니지2’는 지난 2003년 출시 당시 풀 3D MMO 시대를 연 작품이기도 하다. 이 회사는 이 같은 원작의 감성과 MMORPG 본연의 재미를 재현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에 도전하는 완성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이를 통해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기도 했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 작품에 대해 당시 PC보다 지금의 모바일이 사양이 좋기 때문에 원작을 어떻게 재해석할 것인지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선형적 진행 방식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게임성을 탈피하는 것도 하나의 예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맵이 ‘심리스’ 형태로 구현된 게 아니라 유저 성향에 따라 서로 다른 지역에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과정 등을 구현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작품은 이처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대규모 ‘인터랙션’의 오픈 필드가 풀 3D로 구현된다. 특히 인스턴스 던전이나 채널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원 월드’를 지향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 회사는 또 이를 통해 수백명이 함께하는 레이드 및 공성전 등 핵심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원작에서 불편하게 여겨졌던 요소들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지난해 서울 역삼동 라움에서 열린 신작 발표회에서 '리니지2M'을 소개한 이성구 센터장.

 

이성구 퍼블리싱2 센터장은 “원작의 경우 캐릭터 클래스가 35여개에 달해 파티 시스템의 밸런스에 대한 지적이 많은 편이었다”면서 “그러나 이를 버리겠다는 게 아니라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이 같은 의도를 갖고 자유도 높은 MMORPG를 구현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클래스, 레벨, 아이템 등 기존 MMO 장르의 수많은 설정이나 제약의 경계를 허물겠다는 각오다.

이 작품은 아직 일부 내용만 공개됐으며 론칭 일정은 무론 테스트 시기조차 가늠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또 향후 개발 과정에서 어떻게 달라질지도 예측하기 어렵지만 ‘리니지M’의 이름을 이어받는 이 회사의 야심작이라는 점에서 올해 기대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