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리니지’에 이어 ‘리니지2’를 활용한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을 준비 중이다. 특히 ‘리니지2M’뿐만 아니라 ‘아이온 템페스트’ ‘블레이드&소울2’ 등 모바일게임 3개작과 온라인, 모바일 경계를 허문 ‘프로젝트 TL’을 올해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리니지M’은 론칭 첫날 107억원의 매출을 올린데 이어 수천억원을 벌어들이는 등 이전까지의 흥행 기록을 갈아치웠다. 또 이를 통해 엔씨소프트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모바일 시장에서도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올라섰다.
그간 쟁쟁한 경쟁 상대가 잇따라 등장했으나 ‘리니지M’은 여전히 매출 순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때문에 이 회사가 이에 비견되는 신작을 내놓을 수 있을지도 귀추가 주목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리니지2M’이 ‘리니지M’의 성공을 이어갈 유력 후보 중 하나로 꼽는 이도 적지 않다. 특히 그간 쌓아온 경험을 활용해 흥행 공식을 만들어 갈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원작 ‘리니지2’는 지난 2003년 출시 당시 풀 3D MMO 시대를 연 작품이기도 하다. 이 회사는 이 같은 원작의 감성과 MMORPG 본연의 재미를 재현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모바일 플랫폼의 한계에 도전하는 완성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이를 통해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기도 했다.
윤재수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 작품에 대해 당시 PC보다 지금의 모바일이 사양이 좋기 때문에 원작을 어떻게 재해석할 것인지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선형적 진행 방식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게임성을 탈피하는 것도 하나의 예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맵이 ‘심리스’ 형태로 구현된 게 아니라 유저 성향에 따라 서로 다른 지역에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과정 등을 구현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작품은 이처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대규모 ‘인터랙션’의 오픈 필드가 풀 3D로 구현된다. 특히 인스턴스 던전이나 채널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원 월드’를 지향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 회사는 또 이를 통해 수백명이 함께하는 레이드 및 공성전 등 핵심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원작에서 불편하게 여겨졌던 요소들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성구 퍼블리싱2 센터장은 “원작의 경우 캐릭터 클래스가 35여개에 달해 파티 시스템의 밸런스에 대한 지적이 많은 편이었다”면서 “그러나 이를 버리겠다는 게 아니라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이 같은 의도를 갖고 자유도 높은 MMORPG를 구현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클래스, 레벨, 아이템 등 기존 MMO 장르의 수많은 설정이나 제약의 경계를 허물겠다는 각오다.
이 작품은 아직 일부 내용만 공개됐으며 론칭 일정은 무론 테스트 시기조차 가늠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또 향후 개발 과정에서 어떻게 달라질지도 예측하기 어렵지만 ‘리니지M’의 이름을 이어받는 이 회사의 야심작이라는 점에서 올해 기대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ejohn@thega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