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성 등에 30여개 VR 매장 오픈…현지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서 버텨야

사진 =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대표작 '모탈블리츠'

‘모탈블리츠’로 이름을 알린 가상현실(VR) 업체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중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는 최근 중국에 VR 오프라인 매장을 개설하는 등 시장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내 VR 사업을 추진하는 게임업체 중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곳이 없어, 이 회사의 중국 진출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12월 중국의 VR 헤드셋 및 콘텐츠 개발 기업 3글라시스, VR 업체 천맹VR과 함께 워킹 및 로케이션 용 콘텐츠에 대한 유통계약을 체결했다. 

이 회사는 이를 위해 중국 장시성, 푸첸성 및 북경 등의 지역에 30여개의 VR 어트랙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중국 진출 시점은 현지 파트너들과 논의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가시화시킬 방침이다.

또 이 회사는 게임에만 국한하지 않고 있 VR박물관, VR아트 등의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는 B2B 사업과 국영기업을 대상으로 한 B2G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VR사업과 관련해 단순 개발, 유통에 그치지 않고 하드웨어 협업 및 프리미엄 VR 체험 존 등 다양한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키로 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그동안 국내에서 VR사업을 통해 큰 성과를 거둔 업체가 없었으나, 이 회사가 글로벌 최대시장인 중국 진출을 꾀하고 있는 만큼 성공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중국 VR 시장의 경우 국내 보다 앞서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현지 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이 우선 과제가 될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이 회사의 대표작 '모탈블리츠'는 미래세계를 배경으로 각 스테이지에 몰려드는 적들을 물리는 1인칭 VR 건슈팅 게임이다.

[더게임스 강인석 기자 kang1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