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비즈
[핫스팟] 게임업계 가상화폐 사업 어디까지

일부업체, 내년 거래서 개설 추진

엠게임 채굴사업 등 안간힘…일각선 신중한 사업접근 필요 지적

올해 국내에선 가상화폐 이슈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며 게임을 포함한 업계 안팎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열풍으로 인해 컴퓨터 그래픽카드(VGA) 품귀 현상 등이 나타났으며, 일부 게임업체의 경우 직간접적으로 가상화폐 사업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가상화폐 중 하나인 비트코인(BTC)이 1개당 2000만원을 넘으며 관련 게임업체들의 주가에도 큰 변동을 불러왔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게임업체들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한 신사업 전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가상화폐의 극심한 변동성과 상반된 전망, 각종 사건사고 및 정부의 규제 논란 등 각종 이슈로 인해 가상화폐 사업에 뛰어든 게임업체들의 향후 성과는 단정짓기 어려운 상황이다. 

# 가상화폐 어떻게 만들어지나

가상화폐(암호화폐)는 암호를 사용해 새로운 코인을 생성하거나 거래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화폐 또는 가상화폐의 일종이다. 또한 이 같은 가상화폐는 2009년 등장한 비트코인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000개 이상의 종류가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상화폐는 실물화폐와 달리 화폐를 발행하는 중앙은행이 없고 전 세계 인터넷 네트워크에 P2P 방식으로 분산·저장돼 운영된다.

이러한 가상화폐의 장점으로는 실물화폐와 달리 발행에 따른 생산비용이 사용되지 않고, 이체 등 거래비용이 적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네트워크 등에 저장돼 가치저장수단으로서 뛰어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안정성 및 익명성 등에 따른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가상화폐의 발행과 관리의 핵심 기술로는 블록체인이 꼽힌다. 블록체인은 분산형 장부 기록 데이터베이스 기술로,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그 정보를 별도의 블록으로 만들어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실행 네트워크에 분산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분산 노드의 임의 조작이 불가능하며, 가상화폐 거래기록은 모든 블록 분산 네트워크와 대조가 이뤄진다. 이러한 가상화폐를 얻기 위해서는 채굴기라는 서버 컴퓨터를 운영해 직접 채굴 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현금 구매 등을 해야 한다.

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통해 설명하면 이 가상화폐는 지난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익명)이 만든 가상화폐로, 작동 시스템은 P2P 방식을 통해 여러 이용자의 컴퓨터에 분산돼  생성 및 거래되는 방식이다. 또한 비트코인 생성 과정은 마이닝(채굴)이란 방법으로 이뤄지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암호화 문제를 풀면 일정량의 비트코인이 만들어진다. 암호화 문제는 연산속도에 근거해 난이도가 조정된다.

또한 비트코인은 2100만개까지만 발행되며, 약 4년마다 공급량이 줄어든다. 아울러 비트코인은 소수점으로 분할이 가능하며, 전자지갑을 통해 저장할 수 있고 거래 시 전자사인이 필요하다. 거래내역은 각 네트워크에 검증돼 익명으로 영구히 저장된다.

# 엠게임 한 때 상한가 기록

이 같은 가상화폐 사업을 추진하는 게임관련 업체로는 엠게임과 넥슨의 지주회사 NXC 등이 꼽힌다. 지난 9월 NXC는 가상화폐 거래소 코빗의 주식 12만 5000주를 912억 5000만원에 취득했다.

또한 같은 달 엠게임도 코인숲, 페이또와 ‘가상화폐 채굴 및 거래소 운영 등 가상화폐 관련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며, 가상화폐 채굴 및 거래소 운영 사업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 회사는 29일 가상화폐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하기 위한 임시 주주 총회를 갖는다.

이 외에도 최근 파티게임즈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모다가 가상화폐 거래소 출자 진출을 검토 중에 있으나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다는 내용의 공시를 발표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소셜 카지노 업체 미투온이 가상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씨티엘이 자회사 더블럭게임즈와 내달 새 가상화폐 비트지코인을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비트지코인은 가상화폐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으로,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고 이를 게임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회사의 경우 내년 2월 자체 거래소를 설립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지코인을 거래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각 업체의 가상화폐 사업 진출 소식은 주가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실제 지난 7일 2300만원대까지 올랐던 비트코인의 가격은 8일부터 10일까지 3일 연속 하락해 1700만원대까지 떨어졌다. 이에 따라 엠게임의 주가는 8일 8.15%의 하락세를 보였다. 또 18일에는 미국에서 비트코인 선물 거래 소식에 이 회사의 주가가 29.86%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가상화폐 가격 변경에 따른 급격한 주가 변동이 나타났다.

관련 사업을 실시하는 업체들뿐만 아니라 유저들도 가상화폐 열기에 따른 영향을 받았는데, 지난 5~6월 가상화폐를 채굴하기 위해 그래픽 카드 품귀 현상이 나타났다. 이로 인해 한때 하드웨어 시장에서는 AMD의 '라데온' 제품군의 물량 매진 및 엔비디아 ‘지포스 GTX1060' 제품군 구매가 어려워 졌다. 이에 따라 당시 유저들은 그래픽카드 및 컴퓨터 구매를 미룰 수 밖에 없었다.

# 아직은 긍정.부정 전망 엇갈려

그러나 가상화폐에 대한 열풍과 게임업체들의 잇따른 사업진출에도 이 사업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의문이 남고 있는 상태이다. 가상화폐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투기와 거품이라는 지적을 내놓았고, 다른 일각에서는 가상화폐가 4차 산업 혁명의 중요 성장 동력이며 향후 주요 통화로 자리잡을 것이란 의견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가상화폐와 관련된 사건 사고 등이 발생하고,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가 이뤄지며 불안감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은 ‘비트코인 플래티넘’은 국내 고등학생 주도의 사기로 알려졌다. 또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유빗이 해킹으로 파산절차에 들어가며 투자자들이 손실을 입게 됐다. 뿐만 아니라 북한이 외화벌이 수단으로 가상화폐 시장을 타깃으로 잡는다는 이야기가 거론되는 등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규제도 생기고 있는데, 지난 13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가상통화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대책안을 확정했다. 당시 대책안으로는 외국인·미성년자 거래금지 및 거래소의 투자자 보호 장치 마련, 금융기관의 가상통화 투자 금지, 과세 방침 검토 등이 나왔다.

또한 20일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들에 대한 정보보안 규제 강화소식을 밝혔다. 현행법상 가능한 범위에서 사후규제를 최대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부 거래소 등에도 인증의무 조기 이행 요청 등의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따라 업계 일각에서는 가상화폐 안정성 논란과, 정부 규제 등에 따라 관련 사업에 진출한 업체들이 목표했던 수준의 성과를 거둘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평가를 내렸다. 또 다른 일각에선 암호화폐에 적용된 블록체인 기술이 4차 산업 혁명의 주된 동력원으로 부각될 것은 분명하나, 분위기에 휩쓸려 철저한 준비 없이 사업을 추진할 경우 성과를 장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가상화폐 사업 추진 시 철저한 보안성을 갖춰야 하고, 암호화폐 거래뿐만 아니라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과의 연계에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더게임스 강인석 기자 kang1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인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