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래 문화부 콘텐츠정책국장이 콘텐츠정책 토론회에서 '콘텐츠산업 중장기 정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정부가 매출 10억원 이상의 콘텐츠 기업 1만개 육성을 목표로 진흥 정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중심의 문화기술(CT) 연구를 전담할 한국문화기술연구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3일 서울 광화문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에서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콘텐츠산업 중장기 정책 비전'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환경에 부응해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이번 정책 비전은 '사람이 있는 콘텐츠, 함께 하는 산업'을 모토로 하고 공정상생, 혁신성장, 공유 확산 등 3대 기본방향을 기반으로 한 7대 전략, 26개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7대 전략은 ▲공정하고 상생하는 산업환경 조성 ▲정의롭고 공정한 저작권 기반 강화 ▲미래 일자리 창출·맞춤형 인재양성 ▲4차 산업혁명의 중심·R&D 및 신산업 육성 ▲기업 성장의 사다리·재원 인프라 조성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콘텐츠 ▲더 넓은 세계와 함께하는 콘텐츠 등이다.

문화부는 이를 통해 2022년까지 매출 10억원 이상 콘텐츠 기업을 1만개로 늘리고, 콘텐츠산업의 성장률을 연 6%로, 지역 콘텐츠산업 매출 비중을 45%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10억원 이상 콘텐츠 기업은 2015년 기준 8200개, 지역 콘텐츠산업 매출 비중은 36%, 2011~2015년 콘텐츠산업 연평균 성장률은 4.9%다.

또 단발성으로 진행돼온 문화기술 연구를 전담할 '한국문화기술연구원'을 설립해 첨단 기술을 접목한 콘텐츠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여기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 홍릉 인재캠퍼스와 시연장을 주축으로 '홍릉콘텐츠단지'를 조성하고, 주변 대학·연구기관과 협업해 인재를 발굴·양성할 수 있게 하고, 단지 내 기업성장센터를 설립해 대학 창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이번 정책 비전을 토대로 내년 상반기까지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2018~2020)'을 수립하고, 영화, 게임, 이스포츠, 음악 등 분야별 진흥정책을 통해 구체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