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매출 10억원 이상의 콘텐츠 기업 1만개 육성을 목표로 진흥 정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중심의 문화기술(CT) 연구를 전담할 한국문화기술연구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3일 서울 광화문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에서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콘텐츠산업 중장기 정책 비전'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환경에 부응해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이번 정책 비전은 '사람이 있는 콘텐츠, 함께 하는 산업'을 모토로 하고 공정상생, 혁신성장, 공유 확산 등 3대 기본방향을 기반으로 한 7대 전략, 26개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7대 전략은 ▲공정하고 상생하는 산업환경 조성 ▲정의롭고 공정한 저작권 기반 강화 ▲미래 일자리 창출·맞춤형 인재양성 ▲4차 산업혁명의 중심·R&D 및 신산업 육성 ▲기업 성장의 사다리·재원 인프라 조성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콘텐츠 ▲더 넓은 세계와 함께하는 콘텐츠 등이다.
문화부는 이를 통해 2022년까지 매출 10억원 이상 콘텐츠 기업을 1만개로 늘리고, 콘텐츠산업의 성장률을 연 6%로, 지역 콘텐츠산업 매출 비중을 45%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10억원 이상 콘텐츠 기업은 2015년 기준 8200개, 지역 콘텐츠산업 매출 비중은 36%, 2011~2015년 콘텐츠산업 연평균 성장률은 4.9%다.
또 단발성으로 진행돼온 문화기술 연구를 전담할 '한국문화기술연구원'을 설립해 첨단 기술을 접목한 콘텐츠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여기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 홍릉 인재캠퍼스와 시연장을 주축으로 '홍릉콘텐츠단지'를 조성하고, 주변 대학·연구기관과 협업해 인재를 발굴·양성할 수 있게 하고, 단지 내 기업성장센터를 설립해 대학 창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문화부 관계자는 "이번 정책 비전을 토대로 내년 상반기까지 '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2018~2020)'을 수립하고, 영화, 게임, 이스포츠, 음악 등 분야별 진흥정책을 통해 구체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