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업무 사실상 마비 상태 ...비대위마저 구성못해

e스포츠협회가 출범 이후 최대의 고비를 맞고 있다. 사진은 협회가 주관한 대통령배 전국아마추어e스포츠대회 개막식 장면.

한국 e스포츠협회가 협회장 유고에 이어 사무국 핵심 인사까지 검찰에 체포되는 등 협회 출범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이를 수습할 수 있는 비상 대책위  구성마저 여의치가 못한 것으로 알려져 e스포츠 협회가 자칫 공중분해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15일 관련업계 및 관계당국에 따르면 e스포츠협회의 실무를 총괄하는 J사무총장이 14일 검찰에 전격 체포된데 이어 사무국 간부인 S사업국장도 검찰에 불려갔다. 이 두사람은 e스포츠 협회의 업무를 사실상 총괄해 온 핵심 인물들이다.

검찰은 이들을 통해 윤 모 전 비서관의 자금 유용과 자금세탁, 허위급여 지급 등에 대한 비리를 캐묻고, 협회 직함 및 직위도 없는 윤 모 전 비서관이 협회 법인카드를 통해 거액을 쓰게된 배경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조사를 통해 이들의 위법 행위가 드러날 경우 윤 모 전 비서관과 함께 구속, 형사처벌한다는 방침이서 이들의 부재로 인한 e스포츠협회의 행정이 마비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협회는 그간 J 사무총장과 S 사업국장 등 이 두 사람에 의해 운영되다시피 해 오는 등 협회를 실질적으로 이끌어온 핵심 당사자들이다.  검찰은 이 두사람과 윤 전 비서관이 협회를 대표하다시피 해 왔다는 점에서  윤 전비서관과 모종의 커넥션이 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그 커넥션의 중심에 정치권의 고위관계자가 관여했을 것으로 보고  이들의 주변을 살펴보고 있다.

문제는 이들의 전격적인 체포로 인해 협회 살림이 올스톱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협회는 연말 행사로 이달 20일 '케스파 컵' 개최와 함께 평창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e스포츠 붐업을 위한 'e스포츠 페스티벌' 등을 개최키로 했으나 이에대한 구체적인 일정 등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 특히 협회가 사실상 동력을 상실, 좌초 위기에 처했음에도 불구, 이에대한 대책이 전무한 실정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협회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음에도, 비상대책 기구마저 꾸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 e스포츠계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이 사태를 너무 가볍게 보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안타까움이 든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그간 e스포츠협회는 협회장이 공석임에도 신임 회장을 선출하지 않고, 명예 회장체제로 운영되다 시피 했다"면서 "아무리 협회장을 맡을 사람이 없다고 해서 몇년씩이나 협회 살림을 책임질 사람을 뽑지 않는 단체가 어디있느냐"고 지적했다. e스포츠협회가 사당화됐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일각에서는 e스포츠 시장에 씨앗을 뿌린 원로급 인사를 중심으로 비상대책위를 꾸려 협회를 재출범시켜야 한다고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e스포츠협회는 과거 SKT 인사들이 협회장을 맡음에 따라  특정기업의 단체로 비춰지기도 했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협회를 일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e스포츠협회의 전신인 프로게임 협회 임원들이 비대위를 꾸려, 협회를 새롭게 단장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업계의 또다른 관계자도 " 현실적으로 협회 비대위를  e스포츠협회가 꾸리기엔 인적 자원이 너무 엷고 얇다"면서 "게임업계 인사들과 스포츠단 관계자들이 모여 이를 위한 대책기구를 만드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