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인력 수도권에 집중 불균형…지역 산ㆍ학ㆍ정부 함께 해결책 모색

새 정부가 출범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청년실업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아이러니하게도 게임 개발사들의 구인난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 사회에는 게임개발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교 학과 및 고급 학원 등 게임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은 충분히 갖추어져 있지만, 모바일 게임으로 시장이 전환된 이후 인력 집중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대기업을 비롯해 일정 규모 이상의 업체들이 대거 인력 채용에 나서고 있어 중소 개발업체들은 구인난이 심각할 지경이다. 이런 현상은 수도권을 벗어나 지방으로 시야를 옮기면, 상황은 더욱 심각해져 제대로 된 인원 충원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방의 인력 지원기관들도 이에 대한 문제를 파악하고 다양한 대책과 지원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늘 회사는 인력을 찾아다니고, 인재는 직업을 구하러 서울로 이동하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좋은 인재를 발견하여 면접을 요청하고자 연락을 해도, 지방에 위치했다는 사실을 전하는 순간, 대부분이 힘들다는 답변을 듣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지방에 위치한 개발사들은 보통 그 지역에서 가까운 위치의 인재 정보를 검색하게 된다. 이 때문에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며 지역기반의 인력 정보를 제공하는 워크넷은 타 플랫폼에 비해 매력이 크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도 전문 인력으로부터 면접을 오겠다는 답을 듣기는 매우 어렵다. 더구나 게임개발 분야와 같이 좀 더 전문화된 카테고리의 지원은 더욱 쉽지 않다.

지역 내 대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인재를 구하는 방법 역시 매력적이기도 하다. 지역에 위치한 대학교에 기업이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해 기업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인재를 발굴하는 방법은 보다 확실한 인력수급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는 매우 많은 노력과 투자가 들어가는 것으로 작은 중소기업이 자신들의 한정된 리소스를 매년 투입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 게임 시장이 워낙 급박하게 흘러가기 때문에 완전히 새롭게 커리어를 시작하는 인력뿐만 아니라 이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프로젝트를 이끌 숙련자가 필요한데, 이에 대한 부재는 큰 리스크가 되기 때문이다.

서울보다 좀더 조용하고 쾌적하며 상대적으로 낮은 임대료로 얻을 수 있는 넓은 사무실 공간, 또는 해당 지역 기관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과 혜택, 수도권인 경우 나쁘지 않은 교통 및 편의 시설 등등 서울이 아닌 곳에서도 게임 개발업체가 누릴 수 있는 장점은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력에 대한 갈증은 이런 장점들을 모두 포기하고 서울로 상경하도록 만들기에 충분하다. 실제 많은 개발업체들이 어느 정도 성공하면 서울로 옮기게 되는데 이유는 구인난으로 인한 어려움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지역기반에서 굳건히 성공하는 게임 개발업체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관련 기관, 기업, 대학, 전문 인력 양성 학원 등이 모여 지역기반의 인력 수급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절실하다.

아울러 이러한 논의를 통해 청년실업 문제를 안고 있는 이 사회에서 게임산업이 보다  많은 청년들을 고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김정주 노리아 대표 rococo@noria.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