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가 최근 '게임 도시'를 구축사업에 본격 나섰다. 하지만 업계는 이같은 행보가 보여주기 위한 것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

5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부산시는 최근 게임산업의 체계적인 지원과 육성을 위한 '부산 게임 산업 신육성계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글로벌 게임전시회 '지스타' 재유치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것을 시작으로 산압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글로벌 게임 도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다.

부산시는 사업계획의 목표로 '글로벌 게임 선도도시 실현'을 내세웠다. 이를 위해 글로벌 게임축제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게이머가 즐거운 도시, 개발자가 인정하는 도시, 사업자가 필요한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지스타 연계 게임도시 플랫폼화 ▲인디게임 에코시스템 구축 ▲신성장 동력 e스포츠 육성 ▲첨단 게임산업 기반조성과 인력양성 ▲소통하는 게임문화 형성 등 5대 전략과 18개 과제를 공개했다.

서병수 부산 시장은 "2020년까지 확보된 지스타가 세계 3대 게임쇼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고, 행사를 넘어 관련 산업이 진작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지역 게임산업의 고도성장을 견인해 산업과 일자리, 문화가 함께하는 '글로벌 게임 선도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는 부산시의 계획에 대해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부산시가 내세운 사업들의 대부분이 타 지자체나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정부부처가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른 중복지원과 행사내용 부실 등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경기도의 경우 '플레이엑스포'를 통해 게임 전문 행사에 대한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고, 대전시와 광주시 역시 '게임 전문 도시'를 표방하며 게임산업 지원 정책을 추진 중에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전국적으로 글로벌 게임 허브센터를 확장해 지역 별로 특화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