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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단] 모바일 게임의 한계와 가능성시장상황 갈수록 어려워져…문재인 정부 업계에 새 희망 주길

작년 7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차이나조이’는 그 어느 때보다 중국 업체들만의 축제였다. 과거 한국산 게임들의 무대였던 것과 비교하면 우리 작품들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제는 우리나라에 대해 게임 강국이라고 자평하는 것은 고리타분한 표현이 되어가고 있다. 중국은 이미 온라인게임뿐만 아니라 모바일, 콘솔게임에서도 자체 작품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중국 게임들이 역으로 국내로 수입되고 매출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의 국내 게임 시장에서 덩치가 어느 정도 있는 업체들은 그나마 자본력으로 해외에서 쏟아져 들어오는 게임들과 경쟁하고 있지만 중소 업체들에게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또 아직 게임이 출시되지 않은 중소 게임업체들의 작품들은 기존 성공 작품에 비해 콘텐츠의 질과 양적인 면에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개발에 더 많이 투자해야 하는데 그 벽을 넘지 못하고 시장에 나오기도 전에 사라져버리는 경우도 부지기수이다.

국내 시장 상황이 이렇게까지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국내에서는 게임 중독에 대한 논란과 관련된 뉴스가 이슈가 되고 있으며, 마녀사냥의 형태로 게임을 몰아가고 각종 규제들이 고개를 든 바 있다.

여기에 중국은 최근 부분적 규제 완화를 시행하고 있던 콘솔 시장에 대해 사실상의 규제를 완전 철폐하면서 새로운 게임 시장을 열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게임 플랫폼에 대한 이해는커녕 시장에 맞지 않는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는 행태를 보이면서 산업을 규제의 틀로 밀어 넣기도 했다.

모바일게임 시장의 경우 해외 시장을 목표로 했던 스타트업 업체들이 자율심의를 통해 서비스되면서 많은 성공사례를 보여줬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도 예전 같지 않다. 이미 수많은 글로벌 업체들이 국내 시장에 진출해 다수의 유저를 확보하는 등 레드오션으로 전환됐다. 특히 과거에는 단순한 프로모션 작품에 그쳤던 중국산 게임들이 최근에는 매출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모습을 심심찮게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근 10년 만의 새로운 문재인 정부의 출범은 업계 전체에 새로운 기회의 발판이 되리라 생각한다. 당선 전부터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와 진흥 정책에 대한 공약을 약속한 새 정부이기 때문에 가능성은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지적해 왔던 새로운 장르와 플랫폼 개척을 통한 성장을 실질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가지게 됐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업체들이 주력하고 있는 오픈마켓은 PC기반의 게임 시장과는 비교가 되지 않게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또한 사라진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된 우리의 게임 제작에 대한 기획력과 기술력, 그리고 도전이 새 정부의 진흥 행보와 함께 이어진다면 글로벌 흥행 업체가 탄생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김정주 노리아 대표 ococo@nor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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