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국무총리와 청와대 참모진의 인사 발표에 이어 정부 조각 작업에도 보폭을 확대함에 따라 조만간 내각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여진다. 문화산업계는 특히 신임 문화체육 관광부 장관에 대한 하마평이 잇따름에 따라 과연 누가 민주 정부의 첫 문화 장관으로 발탁될  것인지에 대해 비상한 관심을 쏟고 있다.

 현재 정치권과 업계에서 문화 장관 후보로 물망에 오르 내리는 인사는 대략 6~7명선. 이 가운데 당의 추천을 기대하고 있는 정치권 인사는 2~3명, 전문 관료 출신은 2명 정도, 민간에서도 역시 2명 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이중 A모 의원이 가장 유력한 신임 문화장관으로 물망에 오르고 있으며, 대중 예술인 B씨도 하망평에 나오고 있는 인사다. 또 C씨의 경우 이번 대선에서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새로운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인 또는 민간에서만 장관 발탁설이 잇따르자, 문화산업계와 문화부 내부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화부는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로 조직 일부가 완전히 붕괴된 곳. 이로인해 직원들의 사기도 떨어질대로 떨어져 말이 아닌 상태다. 고위급에 해당하는 1~2급의 경우엔 전문 관료(테크노 크라트)조차 태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마당에 외부 인사발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문화산업계 안팎의 의견이다.  더군다나 사회 부처가 아닌 문화부에 대해 정권 초기 이어지는 조직 개혁과 사정이란 이름으로 정치권 인사 또는 대통령 측근을 내세우는 것은 맞지 않다는 것이다.

문화산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 일각에서는 신임 문화장관에 정치권 장관이 발탁될 것이라고 하는데,  솔직히 그말을 믿고 싶지 않다"면서 "대통령께서 문화부의 처지를 안다면 이번 만큼은 적어도 정치권 출신이 아닌 전문 관료 출신을 우선 발탁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더욱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문화부가 큰 상처를 입었고, 사기도 말이 아닌 상태"라면서 " 조직 내부를 추스리고 부처 재건을 다시 추진하기 위함이라면 정치 출신보다는 해당 부처 출신의 전문 관료가 훨씬 장관에 제격"이라고 지적했다.

문화부의 수장은 그간 정치인(또는 외부 인사)과 전문관료 출신이 서로 번갈아 가며 조직을 이끄는 형태로  발탁돼 왔다.  

이같은 인사의 흐름은 정치인의 경우 새로운 정책입안과 대민 행정에는 빼어난 반면, 상대적으로 부처 행정을 잘 모르고,  정통관료는 새 정책 입안 보다는 다소 조직의 안정에 더 힘을 기울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더게임스 박기수 기자 daniel86@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