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단기획]게임에 대한 인식을 바꾸자(하)…모두 머리 맞대고 해결책 찾아야

사진은 작년 8월 국회에서 열린 '확률형 아이템 규제' 토론회

게임분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업계나 정치권, 학계 등 모든 관계자들이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아쉽게도 모두가 힘을 합치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커녕 개별적인 노력도 크게 부족했다.

이때문에 앞으로는 개별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해 함께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실천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게임업계가 주체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아쉽게도 이러한 활동이 선언적인 차원에 머물거나 소극적으로 이뤄져 왔다. 이제는 이같은 태도에서 벗어나 더 적극적으로 업계의 목소리를 내고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다.

게임업계는 과거 ‘사전등급 제도’를 강화하거나 ‘강제적 셧다운제’가 실시될 때, 그리고 ‘게임중독법' 발의 등의 이슈가 잇을 때 이렇다 할 대응을 보여주지 못했다. 오히려 문화단체나 유저들이 나서서 게임을 보호해야 한다고 역설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로 인해 게임산업협회 등 관련단체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오랫동안 계속도고 있다. 협회는 4대 중독법이 발의될 때에 공식적인 반대 입장을 밝힌 것 외에는 대중들의 기억에 남는 행보를 보이지 못했다.

지난 19대 국회 국정조사에서 게임업계 대표들이 무더기로 증인 신청을 받았을 때도 협회 차원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비판을 받았고 협회 무용론까지 언급되는 처지에 놓인 바 있다.

또 타 문화산업계와의 소통에도 소극적이어서 이같은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게임업계가 스스로를 왕따시키지 않으려면 문화계의 각종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북미나 유럽의 경우 게임을 대상으로 영화나 TV 드라마가 제작되고 있으며 박물관 안에서도 게임을 주제로 한 특별전전시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도 게임을 대중화시키고 보다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다음으로 정치권의 인식변화가 시급하다. 가장 보수적이고 권위적인 정치권의 인식이 바뀌지 않는다면 게임업계가 아무리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해도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물론 젊은 여야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게임을 발로 알고 제대로 육성해보자는 움직임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다수의 정치인들이 게임을 아직도 부정적인 눈으로 보고 있다. 

지난 19대 국회의원 중에는 게임산업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여야 의원이 모두 10명을 다 채우지 못했다. 특히 이번 20대 국회에서는 이전까지 게임산업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의원들이 대거 낙선하면서 더욱 암울한 상황이 됐다.

전문가들은 정치권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업계와, 학계 등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논리에 민감한 정치인들에게 게임의 긍정적인 면을 보여주고 이를 여론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게임학계도 지금과 같이 취업 중심으로 교육을 해서는 안된다. 대부분의 게임 관련 학과나 교육기관의 경우 게임 개발 및 취업에만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어 게임에 대한 문화의식이 거의 없다고 할 정도다.

물론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게임도 ‘문화’에 포함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인문학을 기본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게임산업은 기술 뿐만 아니라 창작과 문화적인 감성 등이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에 대한 인문학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하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게임에는 영화의 연출과 소설의 묘사, 사진의 기술과 음악의 감성 등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게임을 단순한 '놀이'로 보지 않고 대중과 함께 하는 '문화'로 인식할 때 보다 부정적인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