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등 내년도 예산 전액 삭감…센터 입주 모바일업체들 올스톱

사진은 지난 3월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

최순실게이트의 여파로 내년에 시행될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게임지원 사업이 큰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정부와 지차체가 운영 중인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내년 운영 예산안이 전부 심의 보류되면서 40억 원의 집행 여부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전국 주요 지자체들 역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관련한 예산을 축소하거나 취소할 것을 검토하고 있어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미 서울시는 창조경제센터 지원 예산 20억 원을 전액 철회했고 전남도의회 역시 운영 지원비 10억 원을 전액 삭감했다.

현재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모바일게임 지원 사업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번 예산 삭감으로 큰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또 센터에 입주해 있는 모바일 게임업체들 대부분이 영세 소규모 업체들이기 때문에 정부나 지차체의 지원이 없다면 사업이 올스톱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경우 지난 2015년부터 '게임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통해 스타트업을 지원해 오고 있지만 내년 예산 편성 등이 불투명해졌다.

이 공모전의 특전 대부분은 센터 차원의 멘토링, 엑셀러레이팅, 자금투자, 해외 진출 기회 제공 등이기 때문에 이같은 지원이 이뤄지지 못할 경우 스타트업들이 의지할 곳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게임업계는 정부의 게임산업 규제강화 흐름이 최근 진흥으로 전환된 상황에서 예기치 못한 사태로 인해 사업이 어렵게 됐다며 보다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잘못된 국정 운영을 바로잡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게임업계로 불똥이 튀어 억울한 피해가 발생하면 안될 것"이라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경우 여러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예산 완전삭감이 아니라 선별적으로 감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내년도 정부 예산안은 400조 원이 넘는 가운데 ▲국가이미지 통합사업 ▲위풍당당 코리아 사업 ▲가상현실 콘텐츠 육성사업 ▲재외 한국문화원 사업 등이 최순실·차은택과 연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1748억 5500만 원이 삭감됐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게임 관련 분야는 삭감 대상에서 제외돼 문화체육관광부가 편성한 635억 원이 원안대로 정부 예산 심사를 받게 됐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