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 개입 파문으로 전국이 들썩이고 있다. 그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수정 뿐만 아니라 국가의 극비자료까지 미리 받아 봤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그동안 최순실과는 관계가 없다며 일정거리를 둬 온 박근혜 정부를 곤경에 빠뜨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그 소용돌이의  가장 중심에 머물고 있는 곳은 다름아닌 문화체육관광부다.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사전 정지작업의 일환으로 문체부의 고위급 공무원들을 무더기로 정리했다는 것이다. 또 문체부의 현 고위급 인사는 최순실과의 밀착 관계로 연일 언론 지상에 오르 내리고 있다.

김종덕 전 장관을 비롯한 문체부와 산하 기관장들이 대거 디자인 광고 쪽 인사들로 채워지고, 반대로  문체부 전문가 집단(테크노 크라트)에 속하는 인사들이 때아니게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수평 이동이란 이름이래 자신의 전공과 관련이 없는 변방으로 좌천된 것도 어찌보면 인사의 원칙도, 우연의 일치도 아니었던 것이다.

김 전 장관 부임 이후 문체부에는 전문가 집단이 거의 사라졌다 할 만큼 쑥대밭이 됐다. 문화 산업 전문 관료들이 관광이나 체육쪽으로 밀려났고, 아무개 인사는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박물관 업무를 맡아 봐야 했다. 반면 문화산업 분야는  문화산업계에도 낯선 비 전문가들이 차지했다. 산하기관장 인사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를 좋게 보면 순환보직 인사 처럼 비춰졌을 지 모르겠지만, 지금에 와서 보면 최순실과 그를 추종하는 이들이 정부 정책을 자신들의 구미대로  주무르고, 휘졌기 위한 방편으로 이런 인사안을 만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그렇다면 이는 당연히 국정농단이고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테크노크라트들이 산업 현장에서 밀려나면서 제대로된 해법과 처방전을 내 놓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마치 지금의 형국은 위기 상황의 처치법을 제대로 숙지 못한 관리들이 갈지자로 차를 모는 격이다.

작금의 글로벌 시장은 총성이 없는 문화 전쟁을 치르고 있다. 선진 7개국은 아예 드러내 놓고 문화산업화에 매진하고 있다. 더욱이 게임장르는  미국, 일본, 중국이 사활을 걸 만큼 전략적으로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갈길 바쁜 문체부가 안타깝게도  최순실의 국정 농단으로 지금 사경을 헤매고 있다. 특히 시대의 키워드로 문화융성 및  창조 경제 문화를 거창하게 내걸었지만 이젠 헛 것이 돼 버리게 됐다. 

 그래서 인사는 만사라 하지 않았던가. 최순실과 그 추종자들  때문에 문체부가 잃은 게 너무나 많다. 앞으로 어찌할 것인가.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