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중국서 IP 공세(상)…인지도ㆍ작품성 앞세워 승부

엔씨소프트는 지난달 열린 '차이나조이 2016'에서 온라인게임 '리니지2' 판권(IP)을 활용한 모바일게임 '리니지2: 혈맹'을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우리나라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리니지’ 등 주요 판권(IP)을 활용한 작품들의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이 회사는 스네일게임즈를 통해 모바일 MMORPG ‘리니지2: 혈맹’을 중국에 선보인다. 또 텐센트가 퍼블리셔를 맡은 슈팅 액션 온라인게임 ‘마스터X마스터’ 등도 최근 막을 내린 ‘차이나조이 2016’를 통해 화려한 모습을 드러냈다.

이번 ‘차이나조이’는 엔씨소프트의 중국 시장 공략 성과를 점검하며 새로운 도약을 발표하는 자리가 됐다. 이 회사는 이처럼 ‘리니지’ 시리즈를 비롯해 ‘아이온’ ‘블레이드&소울’ 등 주요 IP의 글로벌 확장 전략을 순조롭게 준비 중이며 현지화 작업에도 심혈을 기울여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텐센트가 세계 최대 게임 업체의 자리에 올라서는 등 이전과 크게 달라진 위상을 자랑함에 따라 중국은 전 세계 게임시장의 역학구도에서 우위를 차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때문에 중국의 최대 게임 전시회로 꼽히는 ‘차이나조이’ 역시 파급 효과가 점차 강력해지고 있는 추세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차이나조이’에서 현지의 유력 업체들을 통해 온라인과 모바일 각각 신작을 발표해 이목을 끌었다. 전통의 명맥을 모바일로 새롭게 이어가는 ‘리니지2: 혈맹’과 그간 선보인 엔씨소프트의 IP가 한 작품에 모여 총출동하는 ‘MXM’ 두 작품이 공개돼 이 회사의 저력을 과시한 것이다.

98년부터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리니지’는 엔씨소프트뿐만 아니라 국내 온라인게임을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다. 이 같은 ‘리니지’의 후속작으로 지난 2003년 론칭된 ‘리니지2’는 3D MMORPG의 대중화를 이끌었으며 ‘바츠 해방 전쟁’과 같은 가상세계의 사회현상까지 나타나는 등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스네일게임즈는 지난해부터 이 같은 ‘리니지2’의 세계관을 활용한 모바일게임 개발 소식을 알리며 기대를 모아왔다. 이처럼 재탄생 소식으로 이목을 끌어왔던 ‘리니지2: 혈맹’은 이번 ‘차이나조이’를 통해 그간 테스트 성과와 향후 계획이 발표됐다.

‘리니지2: 혈맹’은 100여명의 인력이 투입돼 1년 이상 개발이 이뤄진 작품이다. 특히 자체 개발 엔진을 바탕으로 원작을 계승하는 방대한 세계가 구현됐다.

이 작품은 ‘차이나조이’에서 스네일게임즈 부스를 통해 시연이 이뤄졌다. 또 이를 통해 차세대 모바일 MMORPG에 대한 기대감을 충족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네일게임즈는 ‘태극팬더’ 시리즈를 비롯해 ‘구음진경’ ‘도모’ 등을 선보인 업체로 최근 국내에서도 지사를 설립해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다. 또 앞서 히트한 작품들 역시 자체 개발 엔진을 활용하는 등 꾸준히 역량을 검증해왔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 회사가 원작의 게임성을 모바일로 재현하는데 무리가 없었던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원작의 핵심 콘텐츠 ‘혈맹’의 완벽한 구현을 중점적으로 기획하고 개발에 매진해왔다는 게 엔씨소프트 측의 설명이다.

이번 ‘차이나조이’에서는 이성호 엔씨소프트 ‘리니지2’ 개발총괄이 참석해 현지 미디어 등과 ‘리니지2: 혈맹’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그는 “검증된 기술력과 개발력을 보유한 스네일게임즈가 원작 ‘리니지2’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완성한 만큼 PC 온라인의 콘텐츠를 모바일로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네일게임즈는 앞서 수차례 테스트를 실시하며 게임성을 점검하는데도 공을 들여왔다. 지난 5월 iOS 버전 1차 테스트 이후 바로 다음달에는 안드로이드 유저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했다. 또 지난달에는 iOS 유저 대상 2차 테스트를 치르며 만전을 기해왔다는 것이다.

특히 안드로이드 테스트 지표는 최대동시접속자(CCU) 1만 1996명, 고객생애가치(LTV) 32.06위안 등을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원작을 비롯해 한국형 정통 MMORPG를 선호하는 유저에게 반드시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특히 현지 매체 17173닷컴은 혈맹 간의 교류 및 갈등을 이 작품의 특징으로 꼽았다. 또 5개 종족, 10개 직업을 통한 풍부한 성장 과정을 비롯해 스킬, 장비, PvP 등 다양한 콘텐츠가 구현됐다는 점에도 좋은 점수를 줬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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