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회에서 여야 두명의 의원에 의해 확률형 게임 아이템의 획득률을 공개토록 하는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이 발의돼 게임업체들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그동안 게임계는 게임산업협회를 중심으로 확률형 아이템의 획득률을 자체적으로 공개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자율규제에 대해 시민단체와 유저들은 만족을 하지 못했고 급기야 법으로 이를 강제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 된 것이다. 

어쩌다 이런 지경에까지 이르렀을까. 그것은 게임계가 정치인이나 유저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그동안 많은 게임 규제법안들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던 유저들이 유독 이 법안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분위기라는 것만 봐도 분위기를 잘 알 수 있다. 대부분의 게임 규제법안들이 유저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었다. 그러나 이 법안은 오히려 유저들의 강력한 지지를 얻으며 게임업계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 같은 모습을 보며 일각에서는 게임업계의 자정 능력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물론 지금까지 자율적으로 많은 노력을 해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인정을 대내외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 무언가 놓치고 있는 사안이 있다고 봐야 한다.  

더 늦기 전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생기기 전에 업계가 적극적으로 이번 사안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잘못 알려진 것이 있다면 바로 잡고, 부족한 것이 있다면 철저히 보완해서 믿음을 얻어야 한다. 그 길 만이 앞으로도 게임계가 정치권과 유저들로부터 손가락질을 받지 않을 수 있는 길일 것이기 때문이다.

 [더게임스 강인석 기자 kang1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