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히트 모바일게임 만들자(상)]…장기투자 해야 지속 성과 거둬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모바일게임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세계적인 업체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모바일게임 시대에 접어든지 불과 몇 년 만에 시장 판세는 크게 달라졌다. 폭발적인 성장세는 급격히 둔화되기 시작했고 내수 시장 성공만으로는 더 이상 장밋빛 미래를 그릴 수 없게 됐다.

연매출 1조원을 넘어선 넷마블게임즈 역시 글로벌 시장에서 도약을 외쳤으며 너도나도 해외 매출 확대에 뛰어들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를 아우르는 히트작 발굴은 규모와 속도의 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철저한 성공전략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최근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가 6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의 성과를 거둬 제2, 제3의 ‘서머너즈워’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컴투스(대표 송병준)는 게임빌과 더불어 모바일게임 전문 업체로서 역량을 쌓아왔다. 그러나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카카오 게임하기를 중심으로 시장 판도가 변화함에 따라 선데이토즈 등 신생 업체들이 승승장구 하자 위기감을 느껴야 했다.

‘애니팡’ ‘윈드러너’ 등 캐주얼 작품들의 성공에 힘입어 카카오는 대박이 보장되는 플랫폼으로 업체들의 이목을 끌었고 컴투스 역시 캐주얼부터 RPG까지 적극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한 작품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신생 업체들의 기세에는 미치지 못했다.

넷마블게임즈를 비롯한 온라인게임 기반의 대형 업체들까지 모바일로 방향을 선회함에 따라 상황은 더욱 좋지 않게 흘러갔다는 것이다. 매출 확대는 점차 어렵게 됐고 실적은 악화되기 시작했다.

이같은 침체된 분위기를 단번에 역전시킨 작품이 바로 ‘서머너즈워’였다. 컴투스는 이 작품 하나로 글로벌시장에서 빅히트를 기록하며 ‘앵그리버드’ ‘클래시 오브 클랜’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게임들 부럽지 않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컴투스는 지난 2013년 1분기 카카오 게임하기 신작 공세에 힘입어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바로 다음 분기 역성장으로 돌아서는 등 갈피를 잡을 수 없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카카오 게임 매출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플랫폼 수수료 등의 부담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처럼 위기로 여겨지는 시점에서 현재 컴투스의 성장세를 이끌 수 있었던 기반들이 하나둘씩 마련되기 시작했다. 페이스북 연동 기능을 도입한 소셜 플랫폼 ‘컴투스 허브 2.0’을 공개한 것을 비롯해 ‘골프스타’ 해외 시장 론칭 등 국내가 아닌 글로벌을 노린 전략들에 박차를 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당시 전체 매출은 하락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 매출은 오히려 성장세로 돌아서기도 했다. 특히 ‘골프스타’는 ‘서머너즈 워’에 앞서 해외 시장에서 맹활약한 이 회사의 히트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 회사는 2013년 3분기 해외 시장 매출이 전체의 47%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업체로서 도약을 가속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4분기 실적 개선과 함께 본격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컴투스는 지난 2014년 중국 시장에서 ‘서머너즈 워’를 비롯한 신작 라인업을 공개하며 글로벌 공세를 예고했다. 특히 연초부터 ‘서머너즈 워’ 비공개 테스트에 돌입했으며 ‘낚시의 신’을 선보이기도 했다.

‘낚시의 신’은 론칭 40여일 만에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흥행세를 보였다. 또 매출 및 다운로드의 해외 비중이 9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 ‘골프스타’를 잇는 글로벌 히트작으로 주목을 받게 됐다.

이 회사는 이처럼 ‘골프스타’ ‘낚시의 신’ 등을 필두로 해외 시장 매출 확대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이 가운데 ‘서머너즈 워’가 글로벌 론칭 5개월여 만에 다운로드 2000만 건을 돌파하는 흥행 돌풍을 불러일으켰다.

이 회사는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국가 권역별로 별도 서버를 준비했다. 또 영어, 일본어, 중국어뿐만 아니라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등의 언어를 지원하는데도 적극 나서왔다.

‘서머너즈 워’의 글로벌 매출이 반영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이 회사의 실적은 급등하게 됐다. 특히 지난 2014년 3분기는 해외 매출이 전체 비중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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