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업체 상반기 결산(상)]…넥슨 '서든어택2' 등 신작 공세

올해 상반기 주요 게임업체들의 움직임을 요약해본다면 모바일의 지속적인 성장 속에 VR 등 신사업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 등 온라인게임을 대표하는 업체들의 실적도 좋아졌고 새로운 모바일게임 강자 넷마블게임즈도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등 숨 가쁜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잘 나가는 업체들과 그렇지 못한 업체들의 양극화는 더욱 심해졌다고 할 수 있다. 이에따라 중견 업체들이 부진을 털기 위해 가상현실(VR) 게임 개발에 본격 나서는 등 변화가 감지된 시기였다. 

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넥슨, 컴투스 등 주요 업체들의 상반기 실적은 전년보다 더 나아질 전망이다. 비록 새로운 게임 개발 프로젝트나 홍보, 게임 외적인 비용 등이 증가해 일부 업체들의 수익이 줄어들긴 했지만 이는 단기적인 현상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는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보여진다.

특히 지난 2012년부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바일게임의 경우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업체가 크게 늘어난 것도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경우 온라인과 모바일, 양대 플랫폼을 통해 본격적으로 신작을 출시하며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회사는 ‘블레이드&소울’이 유럽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국 시장의 로열티 수익과 국내 시장의 안정적인 매출 등으로 탄탄한 매출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작품을 론칭하며 추가 매출원 확보에 나선다.

엔씨소프트는 ‘마스터X마스터’를 비롯해 ‘리니지 이터널’ 등 기대작에 대한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고 있으며 올해 안에 론칭 및 테스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마스터X마스터’의 경우 이미 2차 비공개 테스트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상태이며 ‘리니지 이터널’은 3분기 첫 유저 대상 테스트가 전개될 예정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과 관련해서는 중국에서 ‘블레이드&소울 모바일’을 성공적으로 론칭했고, 첫 모바일 퍼블리싱 작품 ‘헌터스 어드벤처’ 테스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바일 시장 공략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국내외 기업과 계약을 통해 ‘아이온’ 및 ‘리니지’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개발을 추진 중이기 때문에 다양한 매출원을 확보할 것이란 분석이다.

넥슨(대표 박지원)은 기존에 공개했던 신작 온라인 라인업을 연내 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신작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추가 판권(IP) 확보와 신규개발 및 인수 등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속속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에따라 국내에선 여름 시즌에 ‘서든어택2’를 론칭하고 이후 ‘니드 포 스피드 엣지’ ‘타이탄폴 온라인’ 등을 잇따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해외 시장에서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와 ‘메이플스토리2’ ‘이카루스’ 등 국내에서 먼저 선보였던 작품들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여기에 ‘도미네이션즈’와 ‘히트’의 흥행으로 성공적으로 안착한 모바일 게임분야 역시 본격적으로 플랫폼 확대에 나선다. 게임쇼 등을 통해 먼저 선보인 바 있는 ‘야생의 땅: 듀랑고’와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 등을 연내 서비스할 계획이며, ‘메이플스토리M’과 ‘히트’ 등 인기 작품들 역시 글로벌시장에서 다시 론칭한다.

 이와 관련, 업계는 엔씨와 넥슨 모두 안정적이면서도 확실한 분야에서 수익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단순히 보면 신작 개발과 퍼블리싱을 통한 사업 확장이지만, 사업 내부를 면밀히 살펴보면 검증된 IP를 기반으로 한 게임 개발이나 협력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