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기획]게임벤처 투자지원 어디까지(1)…급변하는 트렌드 따라가야

벤처 투자는 대형 게임 업체들이 내세우는 주요 상생 모델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같은 상생 투자는 여전히 수용 범위가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게임업체들이 모바일게임을 새로운 기회로 삼고 도전을 거듭함에 따라 이에 대한 투자 역시 활발하게 늘어나는 듯 했다. 그러나 모바일게임 시장이 불과 몇 년 사이 완전히 뒤바뀐 만큼 이에 대한 투자 여건도 예전과 크게 달라지고 있다.

벤처 투자는 대형 게임 업체들이 내세우는 주요 상생 모델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같은 상생 투자는 여전히 수용 범위가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또 투자 생태계 역시 점차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모바일게임 업체들의 투자 유치는 점차 어려워질 것이란 전망도 잇따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위축된 분위기를 과감히 극복하며 새로운 성공 사례를 발굴하는 노력을 멈춰선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 모바일게임 하나로 대박을 터뜨린 업체들이 등장함에 따라 벤처 투자에 대한 관심 역시 크게 늘어났다. 불과 5명 남짓한 업체가 백억 원대 매출을 올리는 사례는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012년 이 같은 스타트업 설립 수는 최고점을 찍게 됐다. 투자자들의 관심 역시 이 시기에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모바일게임 시장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졌고 성공 사례는 손에 꼽을 정도였다. 이에따라 자연히 투자 관점 역시 보수적으로 바뀌게 됐다.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게임 시장은 그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예측 불가의 상황의 연속이었다. 카카오 플랫폼의 성공을 비롯해 마케팅 비용의 급증, 빠른 트렌드 변화 등 치명적인 변수들은 끊임없이 터져 나왔다.

게임 개발은 물론 이를 서비스하거나 홍보하는 업체들 역시 모든 게 처음이었다. 때문에 투자 방향 역시 종잡을 수 없었다. 단기간에 승부를 보려했던 업체들이 당초 계획과 달리 일정이 끝없이 지연되며 결국 작품을 론칭하지 못하는 사례도 부지기수였다는 것이다.

비교적 개발 기간이 짧은 캐주얼 장르가 인기를 끌던 당시 소규모 업체들은 개발이 완료되기도 전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늘려가며 추가 투자를 받아 간신히 연명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오히려 하나의 작품에 집중하며 장기간 버텨온 업체들이 벤처 투자의 성공 사례로 널리 알려지게 됐다.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짐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열풍은 쉽게 꺼지지 않았다. 전문 벤처캐피탈의 선점 이후에는 정부 지원 사업과 맞물려 투자 행보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모바일게임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소규모 기업 활성화에 적합한 분야였던 만큼 정부 지원 사업이 비교적 활발하게 이뤄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게임 업계 생리와 맞지 않는 조건을 요구하거나 결과 위주의 행보로 업체들이 아쉬움이 컸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