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환민 개발자연대 사무국장

김환민 게임개발자연대 사무국장이 정의당의 일일국민대변인으로 나서  각 정당들에 대해 제대로 된 게임정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을 끌었다.

정의당은 지난 5일 김환민 게임개발자연대 사무국장을 여섯 번째 일일 국민대변인으로 임명하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게 했다.

김 국장은 이날 브리팅을 통해 "정부는 청소년의 게임 접속을 막으라는 지시만 했을 뿐, 이에 대한 기술적 대처에 대한 책임은 전부 기업에 돌림으로써 결과적으로 중소기업을 옥죄고 말았다"며 지난 2012년 시행된 강제적 셧다운제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많은 이들이 (정부의) 기술보증 제도를 통해 자금을 마련해 창업을 하지만 이것은 결국 모두 상환해야 할 빚"이라며 "게임 안에서는 실패하더라도 재도전이 있지만 우리의 인생에 그런 재시작이란 없다"고 말했다.

여기에 게임업계의 열악한 노동 조건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국장은 "판교에는 늦은 밤 서울로 손님을 태우고 돌아가려는 택시가 줄을 서 있고, 구로에서는 새벽에 취하지도 않고 택시를 잡아타는 사람은 IT 또는 게임 업계 종사자"라며 "이를 두고 판교의 등대, 구로의 등대라고 부른다"고 지적했다.

그는 게임계에서 성행하고 있는 포괄임금제와 관련해 "연봉에 야근 수당이 포함되니 눈에 보이는 급여가 뻥튀기 되는 것"이라며 "근로계약서에서 제시된 것 이상의 추가근로에 대해서는 역시 수당을 지급해야 하지만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이 또한 잘 모르거나 고의적으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마지막으로 게임을 중독물질로 보는 시선에 대해 "우리는 그럼 국가공인 마약사범이냐"며 "정치권에서 게임산업을 보다 더 이해해 주었으면 하고,  편견에 의한 접근이 아닌 근거가 있는 접근을 해 주었으면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