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의 전설2

파이 커지고 수요 다각화 '일석이조'

 경험 쌓으면서 경쟁력 '업'…직접 진출서 IP수출로 흐름 바꾸기도

 

우리나라 게임업체들의 글로벌시장 공략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으로만 계산하면 초창기부터 중국, 일본 등 동남아시장에 진출해 10년이 넘도록 인기를 유지하는 등 만만치 않은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이 중국의 국민게임으로 부상했던 미르의전설2’와 일본에서 명성을 날렸던 라그나로크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과거 온라인게임의 경우에는 국산 작품을 간단히 현지화해서 서비스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 모바일게임 중심으로 시장이 바뀌면서 중국 등 현지 업체들이 국산 판권(IP)를 기반으로 작품을 개발하고 이에따른 로열티를 지급받는 방식이 크게 성공하고 있다.

이에따라 최근에는 우리 작품을 직접 수출하는 방식과 IP를 수출하는 두 가지 방식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시장의 변화로 모바일게임에 주력하는 업체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제 새로운 글로벌 성공 사례 역시 하나둘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국내와 비교도 되지 않는 거대 규모를 앞세운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더욱 고무적인 성과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해는 기존 온라인게임 IP를 활용한 모바일게임의 재탄생이 본격화되는 시기였다. 웹젠의 를 기반으로 개발된 뮤 오리진이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것은 물론 국내에서도 이 같은 흥행세를 이어가는 저력을 과시했기 때문이다.

또 위메이드와 액토즈소프트가 판권을 보유한 미르의전설2’ 역시 이 같은 중국에서의 성공 사례를 잇는 IP로 꼽히고 있다. 특히 지난해 열혈전기이후 최근에도 신작 사북전기가 출시돼 현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하는 등 흥행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이미 지난해부터 국내 주요 업체들은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IP 기반 신작 개발 계약을 다수 체결한 상황이다. 이처럼 국내 IP 가치에 대한 재조명 분위기부터 글로벌 시장 개척의 첫 걸음이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서머너즈워

특히 올해는 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와 같이 국내 대표 게임 업체들의 IP가 출격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기대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블레이드&소울등에 대한 소식이 전해졌으며 올해 이 같은 라인업이 본격적인 공세를 펼치는 만큼 글로벌 시장 매출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넷마블게임즈 역시 기존 온라인게임 IP를 활용한 스톤에이지를 선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이목을 끌었다. 또 올해는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 북미 등 주요 권역별 핵심 라인업을 준비 중이라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넷마블은 최근 일본에 론칭한 세븐나이츠가 매출 순위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이례적인 흥행세를 기록하고 있다. 또 올해 대대적인 라인업 공세를 예고한 만큼 이 같은 기세를 이어나가 저변을 크게 넓혀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누적된 경험이 빛을 발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회사는 이미 지난해 국내 대표 흥행작 레이븐을 시범적으로 선보이기도 했으나 큰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세븐나이츠의 경우 기존 국내 서비스와는 완전히 다른 현지에 특화된 모습으로 탈바꿈하는 등 철저한 현지화를 거쳤다. 또 이처럼 한번 해외 시장 현지화에 감을 잡은 만큼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 주요 권역별 전략 역시 남다를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모바일게임 전문 업체로 출발한 게임빌과 컴투스 역시 글로벌 시장에서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특히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가 누적 다운로드 5000만 건을 돌파하며 글로벌 히트작으로 자리 매김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를 필두로 브랜드 확산에 적극 나서는 중이다.

게임빌 역시 지난해 해외 매출 903억원을 달성, 전체 매출 비중의 약 60%를 글로벌 매출로 채우는 성과를 거두는 등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전 세계 곳곳 주요 거점을 통해 제공되는 안정적인 서비스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온라인게임 시장에서는 엔씨소프트의 행보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최근 블레이드&소울북미 및 유럽 진출에 나섰으며 1주일 만에 이용자 100만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 회사는 또 신작 마스터X마스터를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과 함께 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또 이미 핵심 시장인 중국의 경우 별도의 버전으로 특별히 공을 들인 만큼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