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화계는 '히어로 무비'가 대세가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개봉한 '데드풀'을 시작으로 '슈퍼맨 대 배트맨' '시빌워' 등 다양한 슈퍼히어로 영화가 개봉을 준비 중이기 때문이다.

영화 시장에서 히어로물은 지난 2008년 '아이언맨'과 '다크나이트'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인기몰이를 시작했다. 특히 2012년 '어벤져스'가 빅히트를 기록하며 다양한 슈퍼히어로 영화가 제작돼 왔다.

하지만 이런 히어로 영화 붐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히어로물에 대한 재해석과 활발한 영화 제작은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이미 이야기의 구조와 캐릭터가 유사하거나 단순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유명 감독인 스티븐 스필버그 역시 "히어로 무비는 향후 웨스턴 무비와 같은 길을 걸을 것"이라고 평가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한때 영화계를 장악했던 서부영화의 뒤를 따르게 될 것이라는 혹평인 셈이다.

히어로 무비가 넘치고 있는 영화계를 보면서 모바일게임 시장도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액션 RPG 장르로 굳어지고 있는 모바일게임 트렌드를 지켜보면 현재 슈퍼히어로 영화 위주로 구성되고 있는 영화시장과 빼 닮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현재 많은 게임 업체들이 올해 다양한 모바일 게임 신작을 공개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하지만 라인업을 면밀히 살펴보면 RPG 장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RPG 장르를 제외한 나머지 장르는 숫자와 비중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익이 확실한 게임을 개발하고 밀어줘야 하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하지만 한 장르에 너무 편중하는 것은 유저들을 질리도록 만들 수 있다. 

과거 서부 영화도 헐리우드 영화 시장의 핵심이었지만, 지금은 비주류 장르로 떨어져 마니아층의 전유물이 돼버렸다. 모바일게임 시장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지금 인기 장르가 오래도록 그 인기를 이어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새로운 도전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것이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