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게임즈는 넷마블몬스터,넷마블엔투,넷마블넥서스 등 자회사 3개사 상장을 예고 했으나 보다 내실을 다지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사진은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이사회 의장.
실적 탄탄한 넷마블 계열 3사 유력

마블퓨처 파이트등 히트작 풍성…스테디셀러 두 개 이상 보유해야 '안정권'

 

최근 몇 년 사이 모바일게임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며 상장 업체로 거듭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그러나 신생 업체들이 상장 초기 기대감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게임 시장은 여전히 가장 주목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업체들의 기업공개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넷마블게임즈와 네시삼십삼분 등이 관계사 상장에 적극 나서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밖에 모바일게임뿐만 아니라 소셜 카지노 업체인 더블유게임즈가 코스닥 시장 최대어로 상장에 성공했다는 점도 업계의 이목을 끌어왔다. 특히 이 같은 사례를 잇는 새로운 업체들의 도전도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 한해는 그동안 강세를 보였던 모바일게임 시장 분위기가 한풀 꺾였다는 반응이 적지 않았다. 이미 가파른 성장세는 크게 둔화됐으며 이 같은 위기감은 새롭게 상장한 업체들이 직면한 문제점이 됐다.

데브시스터즈, 파티게임즈 등의 뒤를 이어 다수의 업체들이 증권시장 입성을 예고해왔으나 당초 계획을 변경하며 시기를 조율하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특히 넷마블게임즈는 넷마블몬스터, 넷마블엔투, 넷마블넥서스 등 자회사 3개 업체의 상장을 예고했으나 보다 내실을 다지는 방향으로 전략을 변경했다.

네시삼십삼분 역시 파트너사에 대한 상장 추진 전략을 발표했으며 이 중 첫 도전인 블레이드의 액션스퀘어 상장을 성사시켰다. 또 뒤를 잇는 영웅의 썸에이지 기업공개를 예고하기도 했다.

# 션스퀘어 기대 이하 실적

지난 2012년 설립된 액션스퀘어(대표 김재영)는 모바일 액션 RPG ‘블레이드를 개발한 업체로 이름을 알리게 됐다. 네시삼십삼분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가 이뤄진 이 작품은 다운로드 530만 건을 돌파했으며 이에 힘입어 누적 매출 1300억원을 넘기는 성과를 거뒀다.

액션스퀘어는 이 같은 블레이드성공에 힘입어 2014년 매출 162억 원, 영업이익 118억 원, 당기순이익 105억 원 실적을 달성했다. 또 지난해 10월 스팩 합병을 통한 우회상장에 성공했다.

특히 액션스퀘어는 네시삼십삼분의 ‘10X10X10’ 프로젝트 첫 사례로 주목을 받아왔다. 이는 10개 파트너사를 상장 업체로 성장시키는 것으로 현재 액션스퀘어의 뒤를 이어 썸에이지가 기업 공개 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다.

 액션스퀘어는 상장 이후 곧장 대표작 블레이드를 대만 시장에 론칭하는 등 증권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공세를 펼쳐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 주가는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어 단일 작품으로 상장에 도전한 업체들의 약점을 드러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썸에이지(대표 백승훈)는 케이비제6호스팩과 합병 상장 예비심사 청구를 비롯해 본격적인 기업 공개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지난해 12월 남아있는 합병 일정을 모두 미정으로 정정했다.

이 회사는 당초 올해 1월 합병할 예정이었으나 계약 변경체결을 진행하며 상장 일정이 미뤄지게 됐다. 또 이를 위한 이사회를 열고 일정을 다시 공시하겠다고 밝혔으나 최근 증권시장에서 잇따른 상장 철회 움직임이 감지됨에 따라 이 회사 역시 소극적인 행보를 보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썸에이지는 모바일 액션 RPG ‘영웅을 흥행시키며 스팩 합병 상장을 추진했다는 점에서 액션스퀘어와 닮은꼴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앞서 증시에 입성한 액션스퀘어가 차기작 부재를 비롯해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하는 성과로 고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전략을 강구하게 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지난해 슈퍼맨’ ‘배트맨’ ‘그린랜턴등의 판권을 보유한 미국 DC 코믹스와 제휴 계약을 체결해 기대를 모아왔다. 때문에 이 같은 IP를 활용한 신작이 궤도에 올라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때를 기다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반면 넷마블게임즈의 경우 일찌감치 관계사 상장 일정을 미루며 내실을 다지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 회사는 지난해 넷마블몬스터, 넷마블엔투, 넷마블넥서스 등 개발 자회사 3개 상장을 예고했으나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아케인

# 썸에이지 발빠른 행보 주목

특히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이사회 의장은 작품 하나의 흥행에 힘입어 상장을 추진한 업체들이 증시에서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반추하며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개발 자회사의 상장 추진은 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 및 경쟁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최소 2개 작품 이상으로 라인업을 확대하며 다양한 성장동력을 확보한 뒤 상장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미 넷마블은 지난해 국내 게임 시장을 선두하는 업체로 자리 매김하며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여 이 같은 상장 행보 역시 더욱 앞당겨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몬스터길들이기로 대표되는 넷마블몬스터는 아이언맨’ ‘헐크등 전 세계를 관통하는 유명 IP를 활용한 마블 퓨처파이트를 흥행시키며 맹위를 떨쳤다. 때문에 올해는 상장 추진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넷마블엔투의 경우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흥행작으로 거듭난 모두의마블을 디즈니 IP로 재해석한 신작을 준비 중이라는 점에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최고 매출 1위를 차지하며 저력을 과시하고 있는 세븐나이츠개발 업체 넷마블넥서스 역시 이 같은 위세에 힘입어 상장 절차가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처럼 올해 게임 업계 상장 분위기는 넷마블게임즈의 행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해를 넘기기 직전 스팩 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한 엔터메이트는 사실상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역량을 검증받게 됐다. 이 회사는 웹게임 신선도등 중화권 게임 퍼블리싱을 통해 두각을 나타낸 이후 모바일게임 공세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왔다.

이 회사는 지난 2014년 매출 2672930만원, 영업이익 406450만원을 기록했다. 또 최근 플레이웍스의 웹게임 아케인워즈를 모바일게임으로 재구성한 아케인이 좋은 성과를 거둠에 따라 올해 행보 역시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 회사는 이미 상장 전부터 모바일게임 신작 라인업을 대거 공개하며 퍼블리셔로서 도약을 예고했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대만 등 해외 진출까지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미 흥행성이 검증된 아케인을 비롯해 출시 예정인 스페이스 트루퍼즈등을 내세워 중화권을 집중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모바일게임 업체뿐만 아니라 온라인게임 업체인 엑스엘게임즈(대표 송재경)가 상장을 추진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14년 매출 450억 원, 영업이익 180억 원, 당기순이익 120억 원을 기록하며 설립 11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장기간 개발 끝에 선보인 온라인게임 문명 온라인의 매출과 중국 시장에 진출한 아키에이지성과가 본격적으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이 회사의 상장 행보는 추진력을 더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한 게임빌과 협력해 개발 중인 아키에이지 모바일을 비롯해 첫 신작 브레이브스등을 통한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이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 온라인업체 엑스엘도 도전장

한편 지난해는 소셜 카지노 업체인 더블유게임즈의 코스닥 상장에 이목이 쏠리기도 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 884800만원, 영업이익 2465000만원, 당기순이익 2769000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실적을 뛰어넘는 저력을 과시했다.

그러나 이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 상장 초기 주가는 하락세를 거듭하며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게 됐다. 하지만 증권가는 여전히 이 회사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 회사는 올해 소셜 카지노뿐만 아니라 경영 시뮬레이션 코코넛 리조트3매치 퍼즐 젤리젬등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처럼 성장 동력을 다각화하고 있다는 점 역시 주가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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