丙申年 새해벽두 가자~ 세계로

 온라인 정체 속 모바일 경쟁가열희망의 땅 찾아 신시장 개척에 올인

  

병신년 새해가 밝았. 그러나 게임계는 희망보다 고민을 안고 있는 업체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신작들의 무덤이 된 온라인게임을 비롯해 시장은 팽창했지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 모바일게임까지 희망보다는 위기를 얘기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실정이다.

그러나 이 같은 위기 속에서 새로운 도전으로 기회를 찾는 업체들도 적지 않다. 올해는 대형 업체뿐만 아니라 중소 규모의 업체들 역시 제각각 나름의 필생 전략을 펼치는 한해가 될 전망이다.

 올해 역시 국내 업체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무대는 모바일게임 시장이다. 특히 지난해 국내 모바일게임 최강자로 완전히 자리잡은 넷마블게임즈가 과연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감을 잡기 시작했다고 공언한 넥슨이 연타석을 날릴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이와 함께 국내 대표 업체 중 하나인 엔씨소프트까지 본격적인 모바일 공세를 예고하는 등 모바일게임 시장 판도는 대형 업체들의 정면승부로 크게 뒤흔들릴 전망이다.

 # 더 넓은 세계를 향해 도전

지난해 이미 국내 시장을 점령한 넷마블게임즈(대표 권영식)는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그동안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모두의마블을 흥행시킨 것은 물론 최근에는 마블 퓨처파이트를 북미에서 안착시키며 그 위세를 더해가고 있는 만큼 올해는 더욱 큰 한방을 날릴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이 회사는 이미 지난해 글로벌 캐주얼 장르 2위 업체인 에스지앤을 인수하는 과감한 모습을 보여줬다. 또 이 같은 준비 과정이 올해 점차 궤도에 오르며 본격적인 글로벌 업체로서 도약이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시장을 석권한 레이븐의 중국 진출을 추진한 것을 비롯한 해외 수출 공세는 올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넷마블게임즈가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떨치는 거대 업체들과 비교하면 여전히 갈 길이 멀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국내 1위의 업체 역시 글로벌 업체들과의 정면 승부는 위기감을 극복하는 새로운 도전이라는 것이다.

온라인게임을 대표하던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역시 올해 모바일게임 시장에 도전한다. 특히 지난해 그동안 야심차게 준비한 리니지판권(IP)을 활용한 모바일게임 신작 프로젝트 L’리니지 레드나이츠를 공개한 만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회사는 그동안 온라인게임 대표 업체로서 견고하게 실적을 유지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게임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또 대형 업체로서 기대에 부응하는 신작을 내기 위해서는 준비 기간이 길어지게 됐고 이 같은 공백은 우려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 회사는 장기간의 고민과 준비 기간 끝에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을 선언했고 지난해부터 자회사 엔트리브를 선봉장으로 내세워 경험을 쌓아오기 시작했다. 이 가운데 올해는 자체 개발작으로 그간 쌓아온 역량을 검증 받는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게 됐다.

특히 심장과 같은 리니지를 내세웠다는 점에서 이 회사가 이번 도전에 얼마나 역량을 쏟았는지 미뤄 짐작할 수 있는 상황이다.

# 온라인업계 살아남기화두

올해 역시 온라인게임 신작에 대한 가뭄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네오위즈게임즈는 온라인 MMORPG ‘블레스를 선보이는 도전에 나선다. 이는 그동안 온라인게임을 겸임했던 대형 업체들이 모바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 만큼 더욱 부각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014년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성장률이 상승세로 돌아서며 분위기가 풀렸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생존에 대한 위기감은 쉽게 떨쳐낼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주요 업체 중 하나인 NHN엔터테인먼트는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연달아 종료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분위기를 미뤄 짐작할 수 있다. 폴리곤게임즈의 아스타’, 지노게임즈 데빌리언’, 올엠 크리티카블루홀 테라등의 작품은 제각각 살길을 찾아 떠나게 됐다.

때문에 온라인게임 신작을 론칭하는 것은 우려와 기대를 함께 받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은 최근 몇 년 사이 큰 고비를 넘기며 시달림을 겪어왔던 네오위즈가 장기간 준비 끝에 선보이는 야심작인 만큼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엔씨소프트는 모바일게임 진출뿐만 아니라 온라인게임 신작 마스터X마스터론칭이라는 또 하나의 중요한 도전을 준비 중에 있다. 이 작품은 MMORPG 명가인 엔씨소프트가 새로운 장르를 시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전체 게임의 일부분이긴 하지만 현재 PC 온라인게임 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와 유사한 장르로 맞붙게 되는 만큼 이 회사의 행보는 더욱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다수의 작품들이 AOS 장르 및 리그오브레전드의 지분을 뺏어오려고 시도했으나 번번이 실패했으며 자멸로 이어지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때문에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을 대표하는 엔씨소프트의 전략은 어떻게 다를 것인지 기대가 모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온라인게임 업체들은 이 같은 국내 시장의 위기를 해외 진출로 풀어내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엔씨소프트 역시 ‘MXM’의 경우 론칭 전부터 중국 텐센트와 협력하는 전략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작품을 론칭한 온라인게임 업체들은 올해 해외 시장 진출로 위기 속의 기회를 찾는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 엔진과 합병한 다음게임의 경우 대표작 검은사막해외 서비스를 확대하며 분위기 전환에 나설 예정이다.

또 앞서 NHN을 통한 서비스가 종료된 업체들 역시 각각 글로벌 시장에서 활로를 찾고 있는 상황이다. 이 중 지노게임즈는 블루홀에 인수돼 블루홀지노로 이름을 변경했으며 최근 데빌리언을 북미, 유럽 등에 선보였다.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들의 북미,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중 하나로는 스팀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카루스를 개발한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역시 올해 스팀을 통한 글로벌 서비스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엑스엘게임즈는 그 어느 시장보다 경쟁이 치열한 중국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며 기회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중국 치후360문명 온라인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지난해 아키에이지를 론칭하며 실적 상승에 기여한 만큼 올해는 문명 온라인을 통해 이 같은 행보를 이어나갈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 중견업체들도 비장의 카드 준비

또 올해는 온라인게임을 떼어내고 모바일게임 시장에 집중한 업체들의 칼을 간 신작들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특히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는 실적 부진에 대한 긴축 행보를 거듭했으며 신작 준비에 공을 들여왔다.

이 회사는 해를 넘기기 전 소울 앤 스톤필드 오브 파이어등 대형 신작에 대한 게임성을 검증한 만큼 이를 필두로 그간 공백을 털어내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처럼 올해는 위기감을 느낀 업체들이 긴축 행보로 움츠렸던 몸을 피고 회심의 카드를 꺼내드는 시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쿠키런한 작품의 성공으로 코스닥 상장까지 성공한 데브시스터즈가 긴 공백을 깨고 신작 론칭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도전이 성공할지 실패로 끝날지는 알 수 없는 만큼 모바일게임 업체들의 올 한해가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는 될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