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도  게임 예산을  올해보다 67% 증가한 351억 원으로 책정했다.  증액된 예산은 주로 신규 플랫폼 육성 및 지역 기반 조성 사업을 위한 자금으로  쓰여지게 될 전망이다.

게임산업이 전반적으로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정부가 게임산업 육성을 위해 전년대비 67%나 늘어난 예산을 책정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문화콘텐츠의 핵심으로 국내외에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게임산업이 지금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처지에서 한 푼이 아쉬운 마당에 정부가 게임 예산을 늘린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351억원이란 예산이 결코 많다고 할 수 없고 업계 모두를 충족시킬 만한 규모는 아니다 할 것이다. 하지만 적은 예산이라도 알차게 사용한다면, 그리고 이 자금을 종자돈으로 해서 더 큰 비전을 만들어내는 것이 산업계 종사자나 실무자들의 몫이라면 자금 규모의 많고 적음을  따질 게재는 아니라고 본다.

이번 예산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수도권에 집중해 있는 게임산업의 균형 발전을 위해  총 130억원이 투입된다는 것이다. 이는 올해보다 60억원이 더 늘어난 것으로 게임산업 인프라가 취약한 지역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상 지역은 기존 대구․경북권, 부산․경남권, 전북권 등 기존 3개 권역에, 광주․전남권, 대전․ 충청권, 경기권 등 3개 권역이 추가돼 총 6개 권역으로 늘어난다. 이를 통해 지역 간 게임산업 불균형 해소와 게임기업 내실화 및 일자리 창출을 이뤄내겠다는 게 정부측의 뜻으로 보여진다.

정부는 또  ‘첨단 융복합 게임콘텐츠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총 42억 원을 내년에 투입키로 했다. 이 사업은 온라인, 모바일게임 편중 현상을 해소하고 가상현실, 증강현실, 스마트TV, 웨어러블 기기 등 신 기술을 활용한 게임 제작 및 생태계 조성사업 등에 쓰여지게 된다.

이 두 사업 외에도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들이 올해도 지속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글로벌 게임산업 육성, 모바일 게임산업 육성, 기능성게임 활성화 등 건전 게임문화 조성, 및  게임 국제교류 활성화 등 게임산업 경쟁력 강화, 이스포츠 활성화 등이 포함돼 있다.

비록 많은 예산은 아니지만 중소업체들에는 가뭄의 단비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는 시행 초반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쓰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청와대도 내년 전체 예산의 60% 이상을 상반기에 집행토록 하는 등 경기 부양을 위해 초법적인 예산 집행을 주문하고 있는 만큼 게임산업 지원도 이의 연장선상에서 적재적소에 예산이 잘 배정되고 쓰여지도록 관심과 귀를 기울여 나가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