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강용석 변호사의 고소로 구설수에 휘말려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6일 강용석 법무법인 넥스트로 변호사는 서울 서초경찰서에 출석해 1시간여 동안 고소인 조사를 받고 귀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변호사는 이에 앞서 세월호 유족을 상대로 소송을 낸 바 있다. 또 이를 보도한 기사에 악성댓글이 달리자 이 같은 모욕적인 내용이 담긴 댓글을 포털 사이트가 삭제·차단할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강 변호사는 이날 역시 “카카오는 사이트 체류 시간 및 페이지 조회수 등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있는 만큼 굳이 필요하지 않은 곳에 댓글란을 만들고 악성댓글을 방치하고 있다”며 “대기업이자 언론 기능의 포털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악성 댓글 문제는 개인의 고소로 해결될 일이 아니며 포털사이트가 구조적으로 막아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때문에 이번 고소를 통해 포털 사이트 사회적 책임을 환기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카카오 측이 이 같은 사안에 어떻게 대응할 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는 포털의 사회적 책임 문제를 건드린 만큼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갈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카카오로 사명을 바꾸기 전인 지난해 이석우 전 대표 역시 수원지검 성남지청이 음란물유통을 방치한 혐의를 내세워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위반죄로 불구속기소한 바 있다. 이 같은 전례가 있는 만큼 임지훈 대표 역시 지속적으로 사회적 책임 논란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더게임스 이주환 기자 nennenew@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