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ㆍ미래부서 각각 5명씩 위원 선출…게임 등 응용분야 확대' 미래먹거리'로

문체부와 미래부가 새로운 먹거리 산업인 가상현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사진은 삼성전자가 지난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5' 행사에서 선보인 '기어VR2'.

정부가 가상현실(VR)산업 육성을 위한  범 부처 차원의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3일 문화체육관광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가상현실산업 육성을 위해 10인 전문위원회를 구성키로 합의하는 등 산업 육성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기로 했다.

VR산업은  이제 막 태동기에 접어들고 있으나  향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에서 정부가 직접 나서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키우겠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게임계는 기대감과 함께 조심스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나서 도와주겠다는 것은 일단 긍정적이지만  민간 차원의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하는데 정부가 먼저 나섬으로써  VR산업에 족쇄를 채우는 일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치열한 시장 선점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만큼 하루라도 빨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와 산업계, 그리고 학계 등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산업계는 문체부와 미래부가 미래 먹거리인  VR산업 육성을  위해 서로 손을 잡았다는 데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양 부처가 자기 밥그릇을 챙기기 위해 서로 ‘내가 주무 부처’라고 주장하게 된다면 산업계 입장에서 두 부처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양부처 역시 과거에도 모바일 산업을 놓고 영역이 중복돼 이에 대한  교통정리를 한 바 있다. 또 서로 도울 필요가 있을 때는 모바일산업 전체를 위해 손을 잡는 모습도 보였던 만큼 이번 양부처의 협업은 무리 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에따라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10인의 전문 위원을 선정해 다음 주 초 첫 회의를 열기로 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문위원은 문체부와 미래부에서 각각 5명씩 추천을 받아 구성하기로 했다.

문체부에서는 강석원 게임콘텐츠산업과장이, 미래부에서는 김정삼 디지털콘텐츠과장이 각각 참여하며 나머지 위원들은 산업계와 학계에서 추천, 구성하게 된다.

강석원 게임콘텐츠산업과장은 “VR산업 육성방안은 일단 게임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겠지만 이 분야뿐만 아니라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 여러  응용 분야로 영역을 넓혀 나가게 될 것”이라며 “늦어도 연말까지 는 산업육성을 위한 로드맵을 완성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고 말했다.

[더게임스 김병억 대기자 bekim@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