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엔씨 경영참여 선언 1주일…부정적 여론이 대부분

넥슨의 엔씨소프트의 경영에 참여하겠다고 선언 한 지 1주일이 지났다. 처음 이 소식이 전해졌을 때 게임업계는 당혹감과 여러가지 추측이 난무하면서 뜨겁게 달아올랐다. 하지만 이 사안이 당장 결과를 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일단은 양측의 대응을 예의 주시하며 지켜보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지난 일주일간 온라인 게임업체들이 보인 대체적인 반응은 부정적이었다고 요약할 수 있다. 그동안 적지않은 업체들을 M&A했던 넥슨이 이번에 엔씨소프트를 그 목표로 했다는 것이다. 양측이 서로 협의하에 원만히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한쪽의 일방통행이라는 점에서 향후 대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특히 그동안 넥슨이 여러 회사를 인수할 때 보였던 모습과 현재 상황을 지켜보면 기업의 규모에서만 차이가 날 뿐, 전반적인 행동은 거의 동일한 움직임을 보인다는 것이다.

모바일 업계에서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모바일사업을 전개해온 두 기업이 하나로 합쳐질 경우 큰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엔씨소프트가 중소 모바일 업체, 특히 인디 개발팀에 대한 투자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와중에 넥슨의 경영 참여 공시가 나왔기 때문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엔씨소프트와 달리 넥슨은 자회사들을 통한 모바일 게임 개발을 적극 추진 중에 있고, 기존 기대 이하의 성적을 기록한 작품들에 대해선 과감히 정리 작업에 들어간 선례가 있기 때문에 업계 전반에 '성공하지 못하면 정리된다'라는 기조가 뿌리내릴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두 업체간 경영권 분쟁이 정리되고 사태가 진정국면으로 넘어가더라도 이번 사태의 후폭풍은 게임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빠른 입장 표명과 향후 대처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또 일부에서는 이번 기회에 양사가 서로에게 득이 되지 못하는 '불안한 동거'보다는 '갈라서기'를 통해 제 갈길로 가는 것이 나을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경영권 다툼을 통해 서로 진흙탕 싸움을 벌이게 되면 모두에게 손해가 돌아올 수 밖에 없으며 호시탐탐 국내시장을 노리고 있는 외국업체들에게 기회를 줄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학계와 정치권에서도 상당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게임업계가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대립보다는 상호 협력과 선의의 경쟁이 바람직하다는 이유에서다. 두 업체의 분쟁이 장기화 된다면, 결국 피해는 두 업체는 물론이고 게임업계 전체로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먼저 학계에서는 두 대형 업체의 격돌이 결국에는 시장에 부정적인 인식 외엔 남기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외에서는 '액티비전블리자드'와 같은 긍정적인 사례도 분명히 있지만, 넥슨과 엔씨소프트 모두 경영권을 두고 대결을 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면에서 부정적인 상황이라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도 이례적으로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재까지는 전병헌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양 사의 대립이 게임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등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목소리를 낸 것에 불과했지만, 앞으로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다른 의원들도 동참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