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주가는 넥슨의 경영참여 소식이 전해진 28일 오전 상한가로 출발해 상한가로 막을 내렸다.
넥슨의 엔씨소프트에 대한 경영참여 선언 등 공세적인 움직임에 대해 증권가 일각에서는 넥슨이 엔씨소프트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캐시아웃(현금화)하려는 의도에서 시작된 게임의 일환이라는 다소 이색적인 관측을 제기해 주목을 끌고 있다.

 28일 증권가 소식통에 따르면 넥슨이 엔씨소프트에 대한 지분 보유 목적을 변경한 것은 엔씨소프트와의  관계 청산을 염두해 둔 것이라는 견해가 증권가에 급속히 퍼지고  있다.

이같은 전망은 넥슨이 엔씨소프트를  컨트롤 하기에는 엔씨소프트 페밀리들의 자존감이 워낙 강한데다 현실적으로 볼때 엔씨소프트를 통한 수익률 또한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이와함께 엔씨소프트의 지분을 당장 처분하더라도 크게 손해 본 장사는 하지 않았다는 근거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업계는 넥슨이 엔씨소프트(28일 종가 기준 21만7000원)의 지분을  매각할 경우 약 7100여억원에 달하는 현금을 당장 손에 쥘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럴 경우  넥슨이 엔씨소프트 지분을 매입하기 위해 쓴 금액에 1500여억원이 밑돈다.

그러나 당시 넥슨이 엔씨소프트의 지분을 매입할 때 금리를 보면  거의 제로 베이스였고, 엔화 강세가 이어졌다는 점에서,  그리고  현재는 원화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략 넥슨의 손해 규모는 약 500억원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 적지 않다.

또 유동성에 문제가 없었던 넥슨이 지난해 하반기 들어 캐시 팔로우에 빨간등이 켜졌다고 할 만큼 소문이 좋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엔씨소프트의 지분 처분 계획은 넥슨에 그다지 나쁜 그림이 아니라는 것이 증권가의 관측이다.

증권가의 한 소식통은 " 넥슨이 앞으로 엔씨소프트에 대한 주가를 계속 띠울 가능성은 충분하다"면서 " 이 경우 엔씨소프트에 대한 지분을 대거 매입하려는 제3 지대 사람들의 자금부담은 상대적으로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예컨대 넥슨의 노림수가 바로 여기에 있다는 것이다.

즉 엔씨소프트 줏가를 최대한 끌어 올려 손해를 보지 않고 팔겠다는 넥슨의 계산법이 이번 사태를 유발한 직접적인 배경이라는 것이  증권가의 분석이다.

넥슨이 엔씨소프트와의 밀월 관계를 금전적인 것으로 완전 청산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