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국무총리 내정자

이완구 국무총리 내정자의 인사 청문회 일정이 내달 9일부터 10일, 이틀간 열리기로 확정된 가운데 과거 이 내정자의 게임 관련 발언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의 게임중독 논란 등 게임산업 관련 정부부처와 비관련 정부부처간의 입장이 서로 다른 시점에서 이 내정자가 어떤 입장을 보여줄 지 미리 예측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의 과거 행보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내정자는 작년 7월 손인춘 의원(새누리당)이 주최한 '인터넷 게임중독 토론회 2 - 과도한 게임이용 문제, 올바른 진단과 기업의 역할' 토론회에 참석해 "한쪽만 바라보고 규제하게 되면, 산업 전체가 영향을 받는 만큼 합리적인 판단이 중요하다"고 말해 주목을 받았다.

특히 그는 축사를 통해 "창의성이 생명인 게임 산업에 있어서 합리적인 규제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선도산업으로서 문화콘텐츠산업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게임 규제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하해 지속적으로 게임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게임에 대한 객관적인 입장이어서 호응을 얻었다.

이 내정자의 축사는 '합리적인 규제'와 '규제 부작용의 최소화'를 중심으로 한 '잘못된 점은 고치고, 잘된 점은 살리자'는 원론적인 입장이었다. 하지만 당시 새누리당 전체의 기조였던 게임규제 움직임과 다른 모습을 분명히 했기 때문에 새롭게 주목을 받았다.

이런 점에서 게임업계는 이 내정자가 총리가 되더라도 게임에 대한 입장은 중립적이며 객관적이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 내정자의 경우 현재 총리비서실의 인사 개각까지 언급될 정도로 적극적인 인물이기 때문에 창조경제의 큰 축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진흥정책 추진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현재 부처간 불협화음을 겪고 있는 문제는 정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