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삼성전자의 잠정 영업이익이 5조 원대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대표 권오현·윤부근·신종균)는 8일 지난 4분기 잠정 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액 52조 원, 영업이익 5조200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와 37% 줄었지만 지난 3분기에 비해 45%, 4% 늘어난 실적이다. 지난 3분기에는 영업이익이 3년 만에 4조 원대 초반을 기록하면서 어닝쇼크를 줬다.

또 지난 4분기 성적은 영업이익 4조 원 후반을 점쳤던 시장 전망치도 웃돌았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7개 증권사는 삼성전자의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평균치를 각각 52조19억 원, 4조8000억 원으로 내다봤다.

관련업계에서는 영업이익 반등의 주역으로 반도체를 꼽고 있다. 메모리 업황이 호조를 나타내고 시스템 반도체 실적 약세가 회복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실적 악화의 주요인으로 꼽히던 스마트폰 재고 처리가 일단락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반등세에 힘을 실어줬다는 평가다.

한편 삼성전자가 올해 어떤 실적을 거둘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섬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5에 내놓는 SUHD TV가 본격적으로 출시되고, 상반기 중 스마트폰 갤럭시 S6가 나오는 시점을 계기로 실적 상승의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더게임스 박상진 기자 kenny@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