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이 IT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변화를 선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24일 서울 쉐라톤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스타트업 네이션스 서밋‘ 기조연설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소셜 임팩트’를 제시했다.

‘소셜임팩트’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한 분야 또는 사회 전체에 대한 시스템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뜻한다. ‘소셜임팩트’를 통해 기업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재무적인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 사회적 책임과도 일맥 상통한다는 주장이다.

김 의장은 “사회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조직은 기업”이라며 “의료보험 소외계층에대해  월 4달러에 필수 약품을 공급하는 월마트, 커피농가에 10년간 2500억원을 투자하고 네스프레소의 사업 매출을 26배이상 성장시킨 네슬레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성공 사례를 통해 ‘소셜임팩트’가 이미 시작됐음을 입증하려 했다. 한게임을 통해 인터넷 클라이언트 게임을 출시하고 무료로 메신저를 이용토록 한 카카오톡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소개했다.

김 의장은 “플랫폼의 성장 전략은 하나의 서비스의 성장을 목표로 할 때와는 달랐다. ‘무엇을 만들어서 어떻게 팔까’가 아닌 ‘누구를 참여시키고 이들을 서로 어떻게 연결할까’의 고민이 필요했다”며 “카카오게임은 출시 당시 10개의 게임으로 시작해 2년 반 사이 613개의 게임을 제공하는 모바일 게임 플랫폼으로 성장했으며, 연 매출 1조원을 넘는 경제적 부가가치를 내고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더게임스 서삼광 기자 seosk@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