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온라인 기대작은(상)…엔씨 'MXM' 등에 유저관심 고조

겨울 성수기를 앞두고 게임업체들이 기대작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엔씨소프트의 'MXM', 넷마블게임즈의 '파이러츠:트레저헌터'.
겨울 최대 성수기를 앞두고 온라인게임업체들이 신작을 속속 선보이며 벌써부터 뜨거운 경쟁이 시작됐다. 메이저 업체 뿐만 아니라 중소업체들도 이에 호응하듯 신작 테스트에 나서고 있다. 장르도 한 곳에 편중되지 않고 캐주얼과 스포츠, MMORPG 등 다양하다.

4분기 들어 시작된 신작 론칭 전쟁은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포문을 열었다. 이 회사는 지난 2일 캐주얼 온라인게임 ‘마스터X마스터(이하 MXM)’의 첫 테스트를 진행해 유저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이에 호응하듯 넷마블게임즈(대표 권영식)도 캐주얼 온라인게임 ‘파이러츠:트레저헌터’의 비공개 테스트 일정을 공개해 맞불을 놨다. 뜨거워진 캐주얼 온라인게임 경쟁은 네오위즈게임즈(대표 이기원)도 동참해 온라인 골프게임 ‘온그린’으로 정점을 찍을 전망이다.

MMORPG 출시 열기도 뜨겁다. 네오위즈는 지난해 7월 ‘프로젝트블랙쉽’으로 소개했던 신작 명칭을 ‘애스커’로 확정하고 비공개 테스트를 시작했다. 또, 올 상반기 테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던 ‘블레스’도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다.

홀로 서기를 시작한 다음게임(대표 홍성원)도 ‘검은사막’으로 정면승부에 나섰고, 엔씨소프트도 ‘리니지:이터널’의 '지스타' 공개를 기점으로 공식 일정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외국업체인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도 최근 ‘히어로즈오브더스톰(이하 히어로즈)의 국내 테스트를 실시해 온라인게임 시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4분기 경쟁의 막을 연 작품은 엔씨표 캐주얼게임인 ‘MXM’였다. 이 작품은 지난 10월 2일부터 9일까지 약 일주일간 테스트를 실시해 유저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유저들도 기대 이상의 완성도로 엔씨의 도전이 성공적이었다는 평을 내렸다. 그동안 엔씨의 이미지가 MMORPG 업체로서의 굳어져 있었다면, ‘MXM’로 고정관념을 넘어섰다는 평도 이어졌다.

이 작품의 성과는 기대이상이었다. 첫 비공개테스트로 보기에는 완성도가 뛰어났기 때문이다. 유저들은 그래픽이나 사운드, 조작감 등 게임의 기본기가 탄탄한 점을 긍정적으로 봤다. 특히 다년간 수많은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쌓은 노하우가 ‘역시 엔씨’라는 평을 이끌어 냈다.

이 작품은 ‘엔씨 올스타즈’라는 별칭이 붙을 만큼 다양한 엔씨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눈길을 끈다. 최근작인 ‘블레이드&소울’ 대표 미녀 캐릭터 ‘진서연’ ‘포화란’ 뿐 아니라 ‘아이온’ ‘리니지’ 등 형제 게임 캐릭터를 연달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무협풍 온라인게임 ‘블레이드&소울’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공상과학(SF) 세계관과도 무리 없이 어울린다는 점은 정식서비스를 기대하게 하는 요소다. 이는 앞으로 ‘MXM’이 게임의 콘셉트에 상관없이 많은 캐릭터를 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법. 아쉬운 점도 눈에 뛰었다. 캐주얼 액션 게임을 표방했지만 타격감이나 속도감이 부족했다는 점은 대부분의 유저가 꼽은 아쉬운 점이다. 사냥터를 이동할 때 빠른 이동기술이 없어 답답하다는 반응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었다.

계와 시장의 시선은 ‘MXM’의 성과로 한껏 높아진 상태다. 많은 신작이 테스트를 실시하게 되면 시장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성공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모바일게임 시장이 급격하게 포화상태가 되면서 많은 업체들이 온라인게임으로 회귀한 4분기 시장에서 과연 누가 먼저 히트를 날릴지 궁금하다는 것이다.

가장 확률이 높은 게임은 역시 엔씨가 내놓을 ‘리니지:이터널’이다. ‘리니지’라는 이름을 사용한 만큼 그 파급력이 만만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엔씨측은 아직 이 작품에 대한 공식 일정을 밝히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지스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리니지:이터널’은 쿼터뷰 방식의 액션 게임으로 지난 2011년 ‘지스타’에서 공개된 ‘마우스 재스쳐’ 시스템을 도입한 전투가 색다르다는 평이다. ‘마우스 재스쳐’는 마우스의 흐름에 따라 기술(스킬)의 적용 범위나 효과가 달라지는 것으로 게임의 재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더게임스 서삼광 기자 seosk@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