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2년 첫 시행된 게임 자격증에 대한 실효성 여부가 국감 현장을 뜨겁게 달구는 등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이번에는 단순한 제도 개선에서  아예 '폐지'까지 언급됨에 따라 국가기술 자격 검정 자격증으로서 수명이 다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번 논란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사업을 이관 받은 지 4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자격증 개편을 언급한 지 채 1년도 되기 전에 폐지 논란이 빚어졌다는 점에서 업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논란의 불씨를 지핀 이는 국감장 현장에 나선 강은희 의원(새누리당)이었다. 그는  지난 17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 감사에서 '게임국가기술자격검정(이하 게임 자격증)'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고 문제점을 제기했다.

강 의원은 이날  지난 10년간 게임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이 불과 4000여 명 가량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실적은   게임업계 채용 규모와 비교하면 형편없는 것이라면서  "차라리 자격증 제도를 폐지하고  관련 예산을 다른 쪽으로 돌리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 게임 자격증은 몇몇 게임 전문 교육기관 외에는 인정조차 하지 않는  상황이다. 특히 게임업계 채용과 관련, 게임 자격증은 거의 무용지물에 가깝다.

실제로 자격증을 취득하고 게임업체에 취업한 개발자들은 "자격증 소지여부가 입사에 도움을 주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 개발자는 "오히려 한 면접관이  게임자격증이 무엇이냐는 고 물어 난감했다"며  웃음을 감추지 못했다.

관심을 모은 대목은 이날 국감장 현장. 이날 문체부와 한콘진은 서로 다른 발언을 해 논란을 빚었다. 

홍상표 원장은 "문체부와의 협의를 통해 (자격증) 폐지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언급한 데 반해 정부측 관계자는  "국가기술자격 검정제를 보다 실용적으로 개편하겠다"는 대조적인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일단 제도 폐지보다는 게임 자격증에 대한 구체적인 실효 가능성을 명시하는 등 활성화하는 방안을 수립하는 게 더 바람직한 노력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 게임 자격증이 유명무실한 것은 사실이나, 핵심 산업에  국가 기술자격 검정을 두는 것은 결코 나쁘다 할 수없는 제도"라고 말했다.

제도 개선쪽으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는 것이다.

게임업계에서 자격증 시대를 연 게임 자격증이 제도 도입 시행 14년만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