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업체 대표 증인요청도 취소…'철저한 대잭마련' 목소리 높아

신의진 의원(새누리당)의 7개 게임업체 대표 증인신청으로 이슈가 됐던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가 무산됐다. 이에따라 증인출석 여부를 놓고 고심하던 게임업계가 한 숨을 돌리게 됐다.

여야는 26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분리 국정감사'를 실시키로 했었다. 지금까지의 '부실 국감'이라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6월 여야 원내지도부가 합의해 8월과 10월에 걸쳐 국감을 실시키로 한 것이다. 하지만 '세월호 사건'을 둘러싼 특별법 관련 문제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장기화되면서 국감의 정상적인 진행이 어려워지게 됐다.

특히 야당 측은 '세월호 특별법 우선 처리'를 강조하며 지난 25일까지 여당의 답변이 없을 시 강도 높은 대여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여당 역시 기존 논의 구도를 바꾸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국회 일정에 차질이 생기게 됐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결국 25일 국회에서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 개정안'이 처리되지 못하면서 8월 국정감사는 물건너 갔다. 국회는 피감기관에 관련 내용을 통보하면서 각 위원회가 의결했던 국정감사계획서와 증인 채택도 모두 취소시켰다.

한편, 갑작스러운 증인 신청으로 혼란 속에 빠졌던 게임계는 '시간을 벌었다'는 입장이다. 특히 증인 출석 여부를 공지했어야 하는 25일까지도 국감 참석여부조차 제대로 결정하지 못했던 게임계에게 이번 국감 연기로 숨 돌릴 시간을 얻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비판의 목소리 역시 적지 않다. 발 빠르게 대비책을 준비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대내외적으로 이미지가 크게 실추됐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산업에 긍정적인 의원들조차 게임계에 좀 더 적극적인 목소리를 주문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업계의 대응은 솔직히 실망스럽다"며 "오는 10월까지 시간이 더 생긴 만큼 보다 철저한 대비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정감사 일정이 무산됨에 따라 국회는 조만간 전체회의를 다시 개최해 10월 중으로 국감 일정을 재 조율한다는 계획이다.

[더게임스 김용석 기자 kr1222@thegames.co.kr]

저작권자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